[육동인의 취업 Answer] Q. 회사인재상에 부합하는 경험을 이야기하시오
입력
수정
지면A26
취업에 강한 신문 한경 JOB▶회사 인재상(기업가, 통섭, 도전, 가치창조)과 본인이 가장 부합한 것을 경험, 사례를 통해 이야기해 보시오.(한국전력)
A. 직무와 연관된 구체적인 사례 들어라
공기업도 시대에 따라 인재상이 변한다. 따라서 먼저 회사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지원 직무와 연관된 자신만의 경험을 얘기하면 좋다.<좋은 예> 저는 에너지를 포함한 각종 물품의 재활용에 관심이 많습니다. 남는 것을 활용하지 않는 것만큼 큰 손실은 없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학창시절 리사이클 동아리를 만들었습니다. 필요한 사람들이 물물교환을 하거나 물품을 업그레이드해서 판매한 뒤, 수익이 생기면 지역노인복지센터에 기부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학교의 양해를 얻어 재활용품 수거함을 학생회관 1층에 비치했고, 봄 가을 축제기간을 활용해 리사이클 행사를 열었습니다. 처음엔 홍보 부족으로 참여도가 낮았습니다. 하지만 공대생 특유의 손재주로 현장에서 컴퓨터 프린터 등 전자기기 고장수리와 콘솔 제작을 선보이며 즉석에서 물물교환을 진행하자, 줄을 서서 흥정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주변 지역주민들도 참여했습니다. 참여에 비해 실제 판매수익은 많지 않았습니다. 고민 끝에 가까운 재활용센터에 도움을 요청해 행사 후 남은 재활용품을 적정 가격에 수거해 가도록 했습니다. 회사 생활도 에너지 손실을 막고 기업과 국민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도전해 나가겠습니다.
육동인 < 바른채용진흥원장·직업학 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