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 '잇백 덴티프로', 구강 건강 돕는 특허 유산균…잇몸질환 예방하고 치료까지

프로바이오틱스 포함한
유산균 4종·칼슘 등 함유
구강내 유익균 크게 늘려
동화약품의 ‘잇백 덴티프로’는 구강 유익균으로 알려진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한 특허 유산균 제품이다. 그동안 구강 관리는 구강 미생물을 무차별적으로 살균하는 것이었다면 최근엔 구강 내 유해균과 유익균 균형의 중요성이 대두하고 있다.

동화약품은 유해균을 선택적으로 없애고 유익균을 늘리는 새로운 구강 관리의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구강 마이크로비옴(구강 미생물)으로 잇몸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게 목표다.잇백 덴티프로는 구강 건강을 돕는 유산균 4종과 칼슘·비타민D·프로폴리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모유에 많이 함유된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성분은 잇몸병의 원인균 및 염증을 유발하는 요소들을 억제하며 치아 플라크 42%, 치은염 85%, 치주염 40% 감소 및 치아 염증 감소에서도 효과를 보였다.

락토바실러스 살리바리우스 성분은 치주 질환의 위험이 높은 환자의 구강 건강을 개선해주며 치주염을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와 충치균에 강력한 항균 활성 효과가 있다. 씹어먹는 추어블정 형태로 구강 내 유지 시간을 연장해 효과를 높인 것도 특징이다.

‘잇치’는 잇몸 치료와 양치를 동시에 하는 치약형 잇몸 치료제다. 항균·항염 작용이 뛰어난 세 가지 생약 성분(카모밀레·라타니아·몰약)이 포함돼 있어 잇몸병 치료 및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임상시험에서 확인됐다. 약을 복용하기 어려운 사람도 양치하면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2011년 출시된 잇치의 연 매출은 2014년 100억원을 돌파했으며 2017년 135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판매량은 171만 개로 연간 잇몸약 판매 수량 1위다. 치약형 잇몸 치료제 중 94%의 압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