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Korea Top Awards] 지구촌 휩쓰는 K팝·전자제품·한식…계속 전진하길

심사평 - 김종배 성신여대 경영학과 교수
고려청자, 한글, 거북선, 금속활자, 인삼 등. 우리가 자랑하는 세계적 유산이고 또한 세상의 어떤 것과도 견주어 밀리지 않는 진정한 톱이다. 이러한 자랑스러운 전통을 이어받아 우리나라 기업이 만든 제품 중에는 세계 일류인 것들이 적지 않다. 물론 한류 붐을 일으킨 K팝, 드라마, 영화, 음식 등도 이에 해당한다. 교통, 통신,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지구촌은 그 어느 때보다도 작아지고 있다. 살고 있는 지역에 관계 없이, 지구촌 사람들 모두는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고 있고, 서비스를 향유하면서 살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는 우리나라 시장에서 톱 브랜드가 되었다고 해서 방심할 수 없다. 진정한 톱이 되려면 시야를 넓고 크게 가져야 한다. 동시에 지금 서 있는 토대와 기초, 그리고 기본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현재의 세계적인 기업도 시작은 골목 상권이었고, 몇몇 소수의 고객을 만족시키면서 비롯되었다.

오늘 수상의 영광을 차지한 기업들에 힘찬 박수를 보낸다. 지금 여러분이 정복한 작은 봉우리에 만족하지 말고 좀 더 높은 곳을 향해 멈추지 말고 정진해주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