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미남' 뷔, 위키피디아에서도 최고 인기…멤버 중 압도적 페이지뷰

방탄소년단 뷔의 해외 인기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뷔는 신곡의 유튜브 공식 개인직캠이 모두 100만 조회수를 돌파한 유일한 멤버로, 최근 Mnet 공식 유튜브 채널의 '입덕직캠'이 24시간 만에 100만회를 돌파, 최단기간 기록을 세우며 '인기동영상'에 올랐고, 150만 조회수의 MPD 공식 개인직캠과 네이버 TV의 공식 개인직캠 모두 팀내 1위를 달리며 막강한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유튜브 뿐아니라 위키피디아(Wikipedia)에서도 단연 인기다다.

위키피디아는 집단지성의 정수로 불리는 사용자 참여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웹사이트 중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바이두에 이어 5위에 랭크되어 있다.

뷔는 위키피디아에 V(singer)라는 타이틀로 등재되어 있는데, 2018년 1월부터 지난 4월 19일까지의 전세계 누적 페이지뷰가 542만건으로 멤버 중 유일하게 5백만을 돌파하며 팀내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가장 비중이 높은 영어권 페이지뷰도 역시 219만건으로 팀내 최고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미국 대선에서 인기도 지표로 사용되고, 빌보드 소셜차트에 데이터로 사용될 만큼 신뢰성과 대중성을 확보한 이 수치에서 뷔는 2017년 이후 누적 페이지뷰에서 1위를 놓친 적이 없으며 안셀 엘고트, 체인스모커스, 트로이시반, 찰리 푸스 등 해외 유명스타까지 넘어서는 압도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방탄소년단(BTS)의 뷔가 17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새 앨범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MAP OF THE SOUL : PERSONA) 발매 글로벌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글로벌한 뷔의 인지도와 인기는, SNL의 '블루헤어 가이', 그래미의 '민트헤어 가이', 지미팰런쇼의 '그린자켓 가이', 자넷잭슨 인스타의 '레드헤어 가이', 아메리카갓탤런트의 '1초 미소엔딩' 등 매 해외 시상식과 TV쇼마다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대중들의 뜨거운 관심을 한 몸에 받았던 것 또한 크게 기여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증권사 분석 5년간의 방탄소년단 관련 구글 검색 1위, 바이두 4년간 팀내 검색량 1위, 트위터 공식계정 포스팅의 최고 ‘좋아요’ 역대 1위에 이어 위키피디아 누적 검색량까지 1위를 기록한 뷔 역시 세계 최고 인기의 아이돌 멤버로서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