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 도전한 '스릴러의 여왕'…"죽음 직전 자유의지 풀어냈죠"

장편소설 '진이, 지니' 출간한 정유정 작가

의식불명에 빠진 30대 영혼
유인원 보노보 몸에 들어가
죽음 앞에 선 인간 선택 다뤄
“2017년 여름 영국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의 책에 나오는 ‘시간의 어떤 순간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구절을 우연히 보고 30여 년 전 어머니의 임종을 떠올렸어요. 의식이 없던 어머니가 돌아가실 때까지 사흘 동안 중환자실을 지키며 ‘엄마의 영혼은 어디쯤에 있을까’ 생각했었죠. 다시금 상상해 보니 인간의 조상인 영장류가 살던 600만 년 전쯤으로 가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 그렇게 그날 밤 초고를 쓰기 시작했죠.”

정유정 작가(53·사진)는 3년 만에 내놓은 신작 장편소설 《진이, 지니》(은행나무)를 쓰게 된 계기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정 작가는 ‘스릴러의 여왕’이라고 불린다. 《7년의 밤》 《종의 기원》 등 스릴러 장르를 통해 인간 본성과 그 안에 숨겨진 ‘악(惡)’에 대해 깊게 파고들었다. 21개국에서 번역된 《종의 기원》은 지난 3월 일본 아마존에서 아시아문학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일본 미스터리 소설 여왕’인 미야베 미유키로부터 ‘한국의 스티븐 킹’이란 얘기를 들을 만큼 정 작가는 한국의 대표적인 스릴러 작가로 자리매김했다.
《진이, 지니》는 그의 이전 작품들과는 성격이 다르다. 판타지 소설에 가깝다. 서울 서교동 은행나무 본사에서 만난 정 작가는 “제 첫 번째 변신”이라며 “이야기에 담긴 의미와 재미, 메시지에 오롯이 집중한 소설”이라고 말했다.

소설은 교통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사육사 이진이의 영혼이 유인원인 보노보 ‘지니’의 몸속으로 들어가면서 시작된다. 진이는 자신을 돕는 백수 청년 김민주와 함께 원래 몸속으로 돌아가기 위해 사흘 동안 고군분투한다.정 작가는 소설을 구상하면서 침팬지 대신 보노보를 진이의 파트너로 삼았다. 인간과 유전자가 98.7% 일치하는 보노보는 침팬지보다 연대의식과 공감·인지능력이 뛰어나다. 정 작가는 6개월여 동안 일본 구마모토 보노보 보호구역과 교토대 영장류센터를 취재하며 보노보의 목소리와 움직임, 손만큼 발을 자주 사용하는 습성까지 치밀하게 소설에 녹여냈다.

보노보가 된 진이는 자신의 몸을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결국 자신의 죽음 앞에서 스스로 정하는 인간으로서 타당한 선택을 한다. 작가는 “죽음은 운명적으로 정해져 있지만 그 죽음 앞에서 인간이 어떤 태도를 보일 것인가는 스스로 정할 수 있다”며 “진이처럼 치열하게 살다가 결국 인간으로서 품위를 유지하면서 죽음을 맞는 것을 결정할 수 있는 모습이야말로 인간의 마지막 자유의지가 발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죽음을 통해 현재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이 작품은 김민주의 성장소설로도 읽힌다. 소심하고 의욕이 없던 민주는 진이를 돕는 과정에서 삶의 의미를 깨닫는다. 정 작가는 “가장 애착이 간 인물”이라며 “소설을 쓰면서도 민주가 변해가는 모습이 대견하고 즐거웠다”고 말했다.스릴러에 이어 판타지에 도전한 정 작가는 어떤 작가로 기억되고 싶을까. “작가 대신 ‘이야기꾼’으로 불렸으면 좋겠어요.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스릴러든 판타지든 장르를 가리지 않고 거리낌 없이 가져다 쓸 거예요. 다만 통속적 재미를 넘어 문학적 품격과 의미도 갖춰야겠죠.”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