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래빗] '세계 1등 기업' 삼성? 애플? 아니 #아람코
입력
수정
#미니경제 ♪ 이어폰을 귀에 꽂으세요 !.!
[뉴스래빗 미니경제]
경제용어, 생활 경제 주요 이슈를
귀에 쏙쏙 알기 쉽게 전해드립니다.#아람코가 뭐야?아람코(Aramco)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기업입니다. 공식 명칭은 사우디 아람코 Saudi Arabian Oil Company입니다.
석유왕으로 불리는 록펠러가 세운 미국의 스텐더드 오일과 사우디 정부가 함께 세운 회사입니다. 지금은 사우디 왕실이 100% 지분을 가졌고 국영화됐습니다. 사우디에 매장된 2665억 배럴의 원유를 독점 생산합니다.
#독점 생산? 그럼 영업이익은?아람코의 영업이익은 그동안 국가기밀처럼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최근 첫 달러화 표시 채권을 발행하기 위해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2018년 영업이익은 무려 2240억 달러. 우리나라 돈 약 260조원 입니다. 아람코의 영업이익이 공개되기 전 세계 1위는 애플이었습니다. 2위는 삼성전자(776억달러), 3위 로열더치쉘 (553억달러)이었습니다.
애플의 영업이익은 818억달러. 아람코와 약 2.7배 차이입니다. 아람코의 작년 세후 순이익은 1111억달러(약 126조원)였습니다. 역시 애플의 세후 순이익(595억3000만달러)을 압도했습니다.
한국을 방문한 사우디의 최고 실세 무함마드 빈 살만 알사우드 왕세자가 실질적으로 아람코를 이끌고 있습니다.#한국엔 왜 왔어?
신재생 에너지, 첨단 산업으로 구조를 바꾸려고 노력 중인 사우디. 우리나라 기업들 중 함께할 파트너를 찾으러 왔습니다. 석유로 성장한 아람코. 석유를 벗어난 새로운 수익구조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무함마드 왕세자는 한국을 방문하면서 수소에너지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분야에 83억달러 약 10조원 규모의 투자를 약속했습니다.
▽ 뉴스래빗 오디오클립 구독하기 !.!
책임= 김민성, 연구=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스토리텔러 윤민이 아나운서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