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스톤컴퍼니, ‘Big Data Transformation을 통한 공정혁신’ 완료

제조업 오퍼레이션 향상 전문 컨설팅 ‘캡스톤컴퍼니(대표 박종식, Capstone Company)’가 ㈜이수페타시스(대표 서영준)에서 추진한 ‘Big Data Transformation을 통한 공정혁신’을 완료했다.

Big Data Transformation을 통한 공정혁신은 제조 현장의 빅 데이터를 활용해 기존에 파악하지 못했던 주요 공정 문제 원인을 새롭게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는 새로운 관리 Process로 업데이트해 품질 및 생산효율 등 제조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프로젝트를 말한다.금번 이수페타시스 프로젝트는 제조공정의 생산/품질관련 주요 공정변수를 선별, 응용통계적 요인 분석 알고리즘을 통한 품질 사전예측, 공정의 Best Condition 정립을 통해 실제 현장의 개선 과제로 도출해 공정 최적화 개선을 진행했다.

이수페타시스는 통신장비, 서버·스토리지, 우주항공, 슈퍼컴퓨터에 사용되는 고품질 MLB PCB(고다층 인쇄회로기판) 제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국내 선도기업으로, 특히 고성능·고집적·고효율 IT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발맞춰 차세대 초고다층 PCB, 5G 시장에서도 선두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C사, N사 등 글로벌 IT업체를 주요 고객사로 하고 있어 제품 품질과 신뢰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수페타시스는 이번 ‘Big-Data Transformation을 통한 공정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한 단계 Upgrade된 품질 우위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캡스톤컴퍼니는 제조업 대상의 Operation 전문 컨설팅 회사로서 Value Chain 전반의 성과 극대화를 위한 실행방안 제시와 실질적 재무 효과를 위한 성과 혁신 Platform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구성원 전원이 이공계를 전공하고, 현장에서 경험을 쌓은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적인 컨설팅 회사와는 달리 실행 가능한 개선안과 그에 따른 실행 관리 방안까지 제시한다는 점이 큰 차별점이다. 특히 최근에는 한양대 빅데이터 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캡스톤의 Operation Knowledge와 한양대 빅테이터 센터의 분석 역량 시너지를 발휘한 바 있다.

캡스톤컴퍼니 박종식 대표이사는 “제조업 Operation의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이수페타시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뜻 깊은 경험이었고, 향후 고객사에도 Big Data를 활용한 분석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