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모바일 뱅킹으로 月 연금수령액 확인
입력
수정
지면A27
2019 한경 생애자산관리 대상KEB하나은행은 ‘2019 한경 생애자산관리 대상’ 심사위원들에게 연금자산 관리에서 탁월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온라인 연금자산 관리 플랫폼이 돋보였다. 이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는 모바일과 인터넷 뱅킹으로 자신의 연금자산 현황과 예상 월연금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다. 부족한 연금자산을 추가할 방법을 직접 시뮬레이션할 수도 있다. 이 은행은 지난 2월 전산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모바일로 연금상품 가입부터 조회, 상품변경까지 24시간 365일 언제나 손쉽게 처리할 수 있게 했다.
은행 서비스 부문 최우수상
퇴직연금 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강화했다. 지난 6월 하나원큐 앱에서 다양한 금융정보를 한눈에 살펴보고 신규 가입 및 상품변경이 가능하도록 했다. 퇴직연금 고객은 하나연금통합포털에서 연금펀드 관련 상품 정보와 각종 분석자료, 뉴스 등을 확인할 수 있다.소비자의 연금자산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지원방법도 다양하다. 우선 매월 연금수익률 개선을 위한 추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선택할 수 있게 유도한다. 연금자산 관리 특화펀드 상품도 적극 추천한다. 은퇴시기를 고려해 생애주기별로 자산을 배분해주는 연금펀드인 타깃 데이트펀드(TDF)로 소비자가 손쉽게 수익률을 관리하도록 돕는다.
인공지능(AI) 기반의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해 연금자산 포트폴리오를 쉽고 빠르게 관리하는 방법도 제공한다. 지난해 연금자산 관리에 특화된 로보어드바이저인 ‘연금 하이로보’를 선보였다. 퇴직연금 가입 고객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의 요구와 시장 상황 변화에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2017년 3월 빅데이터 전략센터를 출범시키고 지난해엔 빅데이터 구축센터를 신설한 데 이어 올 6월엔 빅데이터 플랫폼을 개설했다. 이 플랫폼은 고객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고객의 생애자산관리에 크게 기여할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