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푸르지오 더 퍼스트 '현관 에어샤워' 등 미세먼지 저감 첨단시스템
입력
수정
지면C5
2019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대우건설이 2019년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아파트대상’을 받았다. 수상작은 전남 광양 성황도이 도시개발지구에 공급하는 ‘광양 푸르지오 더 퍼스트’다. 다양한 친환경 설비 등을 적용해 에너지 저감 아파트를 실현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첨단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과 다양한 단지 내 커뮤니티 등 입주민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도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아파트대상
광양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대우건설이 성황도이도시개발지구에 공급하는 첫 번째 단지이자, 전남 광양의 첫 번째 푸르지오 브랜드 아파트다. 지역 내 최대 규모인 1140가구다. 광양 성황동 276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5층 아파트 12개동으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기준으로 59㎡ 171가구, 74㎡ 238가구, 84㎡ 717가구로 구성된다. 4베이 신평면, 히든키친은 물론 다양한 푸르지오만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주거만족도를 극대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단지에는 이 회사가 자체 개발한 첨단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5ZCS’가 적용된다. 5ZCS란 단지 입구에서 지하주차장, 동 출입구, 엘리베이터, 가구 내부로 구역을 나누어 입주민의 동선에 따라 미세먼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가구 내부에는 ‘클린존’을 도입한다. 현관에 설치된 ‘에어 샤워’를 통해 오염물질의 집안 유입을 차단할 수 있다. 단지 안 커뮤니티시설인 ‘그리너리 라운지’에는 그리너리 스튜디오, 피트니스클럽, 사우나, 독서실 등 다양한 시설을 함께 배치해 동선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푸른도서관, 키즈 앤 맘스카페, 어린이집 등도 들어선다. 대기전력차단장치, 스마트일괄제어시스템, 실시간 에너지모니터링시스템, 엘리베이터 전력회생 시스템 등 다양한 친환경 설비도 설치해 에너지 저감 아파트를 실현할 예정이다.광양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입지 경쟁력도 우수해 광양의 랜드마크 단지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단지 인근에 유치원이 들어설 예정이고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도 계획돼 있다. 도시개발지구 내에 중학교 부지 계획도 있으며, 주변에 성황초, 광양 영재교육원, 학원 등이 있다.
단지 남쪽으로는 생활편의시설이 조성되는 중심상업시설 부지가 예정돼 있다. 또한 단지에서 2㎞ 거리 이내에 광양시청, 중마버스터미널,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중마시장, 시립도서관 등이 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