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써밋 인천 검단Ⅱ, 4베이 방 4개·돌출형 발코니 등 고객 맞춤설계

2019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브랜드대상
호반그룹의 건설계열 호반산업이 인천 검단신도시 AA1블록에 공급하는 ‘호반써밋 인천 검단Ⅱ’가 2019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브랜드대상을 수상했다. 심사단은 검단신도시 내에서도 브랜드 인지도 및 교통, 상업시설, 녹지환경 등 주변 기반시설이 풍부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호반써밋 인천 검단Ⅱ는 지하 2층~지상 25층, 8개 동, 총 719가구로 지어진다. 전용면적 72~107㎡의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된다. 타입별 가구 수는 △72㎡ 168가구 △80㎡ 16가구 △84㎡ 322가구 △93㎡ 19가구 △97㎡ 184가구 △107㎡ 10가구 등이다. 전용 80㎡, 93㎡, 107㎡는 돌출형 발코니 형태로 설계했다.
이 단지는 검단신도시 중심부를 지나는 메인대로변에 있다. 검단신도시 메인대로변에는 중심상업지구를 비롯해 넥스트 콤플렉스, 인천 1호선 101역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조성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성장지원 클러스터 및 복합물류 유통기지가 들어서는 스마트 위드업도 건립된다. 단지 인근에 공항철도 환승역인 계양역이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도 편리하다.

단지 옆으로는 계양천이 있어 일부 가구에서 계양천 조망이 가능하다. 미루터공원(가칭), 두물머리공원(가칭) 등이 들어서면서 쾌적한 주거 환경이 조성될 전망이다. 2020년 계양천 수변공원 개발사업이 끝나면 하천을 따라 이어지는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학교용지가 있고, 인천 영어마을도 가까워 교육 여건도 우수한 축에 속한다.
각 동(棟)을 남향 위주로 배치하고 판상형(일부가구 제외) 설계를 적용해 채광과 통풍을 개선했다. 4베이(방3·거실1 전면 배치) 설계와 가변형 벽체가 적용돼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공간 구성이 가능하다. 주부의 가사 동선을 고려해 주방가구를 배치하고 천장형 시스템 제습기가 설치된 드레스룸, 주방 팬트리 등 다양한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커뮤니티 시설에는 피트니스 클럽, 실내 골프연습장, 작은 도서관, 게스트하우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운동, 놀이, 휴게 개념을 도입한 중앙 잔디마당, 수(水)공간, 산책로 등 조경 공간도 마련된다. 홈 아이오티(IoT) 플랫폼도 제공된다. IoT 가전제품은 별도 구입해야 한다.호반써밋 인천 검단Ⅱ 관계자는 “검단신도시를 관통하는 대로변 입지에 다양한 생활 인프라 이용이 편리하고 단지 옆에 계양천이 있는 등 장점이 많다”며 “4베이 방 4개 설계, 가변형 벽체, 돌출형 발코니 등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준비해 고객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다”고 설명했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