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라 프리모, 산책로·테마형 놀이터 품은 공원같은 아파트
입력
수정
지면C9
2019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SK건설이 경기 안산시 단원구 선부동 953에 선보인 ‘안산 라 프리모’가 2019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에서 웰빙아파트대상을 수상했다. 차별화된 평면과 공간 구성으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단지는 군자주공6단지를 재건축한 아파트다. 지하 3층~지상 35층, 21개 동, 2017가구로 조성된다. 전용면적은 59~99㎡다.
웰빙아파트대상
단지 이름인 라 프리모(La Primo)는 ‘The’를 뜻하는 프랑스어 ‘La’와 ‘첫 번째의’ ‘최고의’를 뜻하는 이탈리아어 ‘Primo’의 합성어로 ‘최고의 공간과 최고의 품격을 느낄 수 있는 안산의 살기 좋은 주거공간’을 의미한다.
서해선 선부역이 단지 인근에 있다. 지하철 4호선 초지역도 생활권 내에 있어 이용이 가능하다. 영동고속도로, 평택~시흥 간 고속도로, 서해안 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도 진입이 편하다. 교육시설로는 원일초, 관산초, 안산서초원곡중선일중관산중원곡고교 등이 가깝다.
전 가구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모든 가구에 자녀방 붙박이장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전용 74㎡ 이상 전 주택형에는 화장대와 드레스룸이 설치된다. 전용 59㎡A, 74㎡A는 주방과 다이닝, 거실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설계했다. 전용 99㎡에는 환기성과 개방감을 강화한 4베이 설계가 적용된다.단지 안은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로 조성했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건폐율이 14%로 낮고, 38%의 풍부한 녹지율을 자랑한다. 단지 내부엔 0.9㎞의 산책길이 있다.
테마형 놀이터, 유아놀이터, 운동시설 등도 배치된다.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도서관, 어린이집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추고 있다.단지 곳곳에는 200만 화소의 고화질 폐쇄회로TV(CCTV)와 지하주차장 비상벨, 무인택배시스템 등을 설치했다. 각 출입문 근처에는 움직임이 있을 때마다 영상이 녹화되는 현관 블랙박스 카메라를 설치해 범죄예방과 보안에도 힘썼다.
입주민 편의를 위한 홈 네트워크 시스템, 전열 교환형 세대환기 시스템, 온도조절 시스템, 일괄소등 스위치 등도 설치된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