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탄역 더샵 파크시티, 동탄생활권 최대 단지…글램핑 가든도 있네
입력
수정
지면C9
2019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포스코건설이 경기 오산시 서동탄역 인근에 선보인 ‘서동탄역 더샵 파크시티’가 2019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에서 웰빙아파트 대상을 수상했다. 주변 공원과 연계한 조경특화설계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웰빙아파트대상
서동탄역 더샵 파크시티는 동탄생활권 최대 메이저 브랜드 단지다. 18개 동, 지하 2층~지상 29층, 2400가구로 조성됐다. 전용면적은 61~101㎡로 다양하다. 주택형별로는 △61㎡A 501가구 △61㎡B 303가구 △74㎡ 752가구 △84㎡A 505가구 △84㎡B 113가구 △101㎡ 226가구다. 희소가치 높은 소형 타입(전용 61~74㎡)은 1556가구로 많다.
전 가구를 남향 위주로 배치했다. 채광 및 통풍이 뛰어나다. 동간거리는 최대 96m로 배치해 개방감을 살렸다. 가구 내부는 4베이 판상형 구조를 적용했다. 일부 최상층은 다락방이 있다.
동탄신도시와 맞닿아 있는 동탄생활권이다. 홈플러스 CGV 등 주변에 상업 시설이 풍부하다. 단지 맞은편에는 하나로마트, 종합병원 등이 들어섰다. 단지에 주변 소공원, 근린공원 등과 연계한 조경특화설계를 도입했다. 단지 안에는 더샵 힐링파크, 더샵 키즈파크, 더샵 팜가든, 레인보우 가든 등 테마공간을 조성했다.더샵 힐링파크는 석가산, 실개천, 산책로 등이 어우러진 복합 힐링공간으로 구성됐다. 단지 중앙에 조성되는 더샵필드는 조형소나무 등이 우거진 커뮤니티 마당으로 꾸며졌다. 더샵 키즈파크는 더샵 키즈베이, 글램핑가든 등으로 구성된 복합공간으로 조성됐다. 입주민 모두가 간편하게 즐기는 키즈풀, 티하우스, 데크 등을 배치했다. 특히 ‘서동탄역 더샵 파크시티’에는 높이 20층 규모의 계단운동 전용시설인 ‘헬시스퀘어’가 마련돼있다. 3면 개방형으로 시공된 이 시설은 편백나무와 편백황토로 마감해 계단을 오르는 동안 숲속에서 운동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했다.
글램핑가든은 단지 내에서 글램핑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바닥분수와 유아놀이터가 함께 조성됐다. 이 밖에 600m의 건강산책로와 왕벚나무·이팝나무·대왕참나무·메타세쿼이아 등으로 구성된 테마 가로수길을 만들어 색다른 경관을 보여주고 있다.대단지 아파트답게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 있다. 커뮤니티시설은 크게 스포츠존, 에듀존, 퍼블릭존의 세 가지 콘셉트로 나눠져 조성됐다. 스포츠존 커뮤니티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 GX룸,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실내키즈짐, 탁구장, 사우나 등이 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