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예진의 토요약국] 다발성 경화증 치료제 안전하게 투여하려면

신경세포에 염증 일으키는 질환

전문가에 자가투여 교육받고
다른 주사제와 혼합하면 안돼
다발성 경화증은 우리 몸의 뇌, 척수, 시신경 등의 중추신경계를 구성하는 신경세포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환자 자신의 면역체계가 건강한 세포와 조직을 공격하게 되는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데요. 원인은 명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수초가 손상돼 뇌로부터 신체의 여러 부분으로 가는 신경자극 전달이 방해돼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발성 경화증은 중추신경계의 모든 부위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신경학적 이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한쪽 또는 양쪽 시각 장애나 상실, 사물이 겹쳐 보이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감각 및 운동 장애, 배뇨 장애, 배변 장애, 성기능 장애부터 마비, 피로, 인지기능 장애, 우울증도 나타납니다. 보행 및 균형능력 장애, 떨림, 어지러움도 대표적인 증상입니다.다발성 경화증의 완치법은 없고, 증상을 관리하거나 질병의 경과를 조절 및 완화시키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급성기 증상을 관리하거나 질병이 재발됐을 때 고용량 스테로이드 제제를 처방합니다. 질병을 완화시키는 제제로는 디메틸푸마르산염, 핀골리모드염산염, 글라티라머 아세테이트, 인터페론베타, 나탈리주맙, 알렘투주맙 등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투여할 수 있는 주사제로 인터페론베타 제제와 글라티라머 제제가 있는데요. 그 외 의료기관에서 투여받아야 되는 나탈리주맙, 알렙투주맙 주사제가 있습니다.

자가투여 주사제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반드시 의료전문가에게 자가투여 교육을 충분히 받아야 합니다. 제품별 환자용 사용설명서에 있는 사용 순서와 투여 방법에 따라야 합니다. 제품 내 전용 희석액이 있는 경우 다른 주사 제제와 혼합하거나 희석해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투여 부위의 자극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주사 부위를 바꿔가며 투여합니다.보관 시 제품마다 정해진 보관 조건과 기간을 지켜야 합니다. 일회용 제품은 사용 후 남더라도 보관하지 말고 버려야 합니다. 재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폐기 시 주사침이 노출되지 않도록 캡을 잘 닫아 안전하게 폐기해야 합니다.

자가 주사로 인한 흔한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가 붉어지거나 통증, 발작, 가려움 등이 있습니다. 인터페론 제제들은 주사 후 감기에 걸린 것처럼 근육통, 열감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간 기능 이상, 갑상샘 기능 이상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글라티라머 제제는 일시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림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의사에게 문의하고, 의약품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의심되면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보고해야 합니다.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