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향기] '라이브'로 시간여행 떠나는 무비컬 '백 투 더 퓨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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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제작진이 고스란히 참여한 무비컬무대에 있던 타임머신 자동차 ‘들로레인’이 두둥실 하늘로 날아오른다. 객석의 관객 머리 위에서 횡으로 360도 회전한 자동차가 방향을 틀어 백스테이지로 사라지면 공연장은 떠나갈 듯한 환호와 박수로 가득 메워진다. 1980~1990년대를 풍미한 영화 ‘백 투 더 퓨처’의 뮤지컬 버전이 공연되는 영국 맨체스터 오페라하우스의 이번주 밤 풍경이다.
싱크로율 높은 배우들의 연기도 '만족'
원종원 < 순천향대 공연영상학과 교수·뮤지컬 평론가 >
영화 ‘백 투 더 퓨처’는 가족 오락물로 사랑받은 시대의 아이콘이었다. 1985년 막을 올린 첫 번째 시리즈는 230억원의 제작비를 들여 4700억원의 박스오피스 기록을 세우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 두 번의 시리즈가 더 제작되며 글로벌 매출은 1조1800억원까지 치솟았다. 이 시리즈는 문화가 왜 ‘굴뚝 없는 미래 산업’으로 불리는지 증명한 대표 사례로 꼽힌다.워낙 인기를 누려서인지 또 다른 시리즈를 제작하자는 제안이 많았다. 하지만 3편에 ‘끝(the end)’이라는 자막이 등장하며 시리즈가 완결됐음을 선언했기에 더 이상의 새 시리즈는 없었다. 원작자인 로버트 저매키스 감독과 극작가 밥 게일이 애초 구상한 이야기의 촘촘한 연결이 세 편의 시리즈를 통해 완성된 퍼즐 같은 구조를 이뤘기 때문이다. 주인공 마티 맥플라이 역의 마이클 J 폭스가 뜻하지 않게 파킨슨병을 앓게 된 것도 새 시리즈가 나오지 않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다.
제작진이 선택한 것은 오히려 다른 미디어를 통한 도전이었다. 영화가 원작인 무대용 뮤지컬을 의미하는 ‘무비컬’로의 탈바꿈이다. 무대에서 라이브로 시간 여행을 떠난다는 발상의 전환은 그 자체로 이미 매력 넘치는 데다 노래와 춤, 무대만의 마법 같은 비주얼 효과는 상상만으로도 흥미 넘치는 시도가 아닐 수 없다. 무대는 특히 많은 사랑을 받은 1편의 내용을 차용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뮤지컬 ‘백 투 더 퓨처’에는 영화 제작진이 고스란히 참여했다. 이 덕분에 휴이 루이스 앤드 더 뉴스의 ‘파워 오브 러브’와 과거로 돌아간 마티가 부모님의 무도회에서 직접 연주하는 척 베리의 ‘자니 비 굿’이 영화에서와 똑같이 실감나게 등장한다. 클라이맥스 장면에도 앨런 실베스트리의 영화음악이 그대로 흐른다. 영화를 추억하는 중장년층은 물론 원작을 못 본 신세대도 흥미를 느낄 수 있다.이른바 ‘싱크로율’이 높은 배우들의 연기도 감탄과 탄성을 자아낸다. 주인공 마티 역의 올리 돕슨과 브라운 박사 역의 로저 바트, 아버지 조지 맥플라이 역의 휴 콜스, 어머니 로레인 베인즈 역의 로자나 하이랜드는 포스터를 찢어 붙인 듯 영화 이미지와 흡사하다. 물론 뮤지컬이니 노래하고 춤추는 모습까지 더해져 꽤 만족스러운 체험을 추가로 안겨준다. 지난주부터 맨체스터 오페라하우스에서 막을 올린 월드 프리미어의 성공적인 개막은 향후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행보를 한층 가볍게 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브로드웨이 진출도 시기만 정하면 된다는 ‘훈훈한’ 후문도 들린다.
무비컬 제작에는 국내 기획사인 CJ ENM이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무대는 또 얼마나 큰 부가가치를 탄생시킬까. 세계 공연가의 흥미로운 도전이 만들어낼 ‘미래’가 궁금한 요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