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록콜록 으슬으슬' 혹시 코로나?…믿을 건 면역력 뿐!
입력
수정
지면B1
홍삼·유산균·안마의자…"환절기 면역력 증강 효과 탁월"올봄은 그 어느 해보다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다. 세계 곳곳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큰 일교차도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다. 아침과 낮의 온도가 10~15도가량 차이 나는 환절기에는 체온 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감기 몸살을 앓기 쉽다. 코로나19도 감기도 면역력이 높으면 이겨낼 수 있다. 면역력이 높은 사람은 코로나19에 감염돼도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증상만 앓고 지나간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면역력 강화 제품을 챙겨 먹는 사람이 늘고 있다. 홍삼을 비롯한 건강기능 식품 판매가 크게 증가한 이유다.
면역력 증가 대표 제품 ‘홍삼’홍삼은 면역세포를 증가시키거나 그 기능을 조절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은 준다. 홍삼에 들어 있는 ‘산성다당체’가 인체 면역력을 높이는 기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KGC인삼공사는 국내 1위 홍삼 브랜드인 정관장 홍삼을 판매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홍삼정과 홍삼톤 등 가족 모두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의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홍삼 농축액 제품인 ‘정관장 홍삼정’ 시리즈는 단일 품목으로 1년에 3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정관장 대표 제품이다. 뿌리삼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출시돼 가격대와 용량별로 고를 수 있다. 휴대와 섭취가 편리한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스틱형 파우치 형태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인기가 높다. KGC인삼공사는 “홍삼 본연의 맛과 향이 풍부하고 면역력 증진과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동원F&B의 ‘천지인 홍삼정 명작’은 6년근 지삼급 홍삼을 엄선해 10뿌리를 농축한 최고급 제품이다. 명작은 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고 온전히 물만을 사용해 추출하는 100% 홍삼 농축액이다.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사포닌과 산성 다당체 유효 성분의 함량을 극대화했다. 하루 한 번 물에 타서 마시거나 바로 떠먹으면 된다.
유산균 등 건기식 판매도 늘어
건강기능 식품 판매량도 크게 늘었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매일유업은 ‘우리 가족 건강 지킴이’ 기획전을 연다. 매일다이렉트와 네이버 매일유업 직영스토어에서 건강 음료를 모아 최대 45%까지 할인 판매하는 행사다.매일유업은 항체 형성을 도와 면역력을 높여주는 단백질 제품 셀렉스를 판매한다. 액상 파우치 형태의 음료 ‘매일 마시는 프로틴’과 간식 형태의 시리얼바 ‘매일 밀크 프로틴바’, 분말 형태의 ‘매일 코어 프로틴’ 등 3종이다. 셀렉스는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단백질은 바이러스, 세균 등 외부 병원체 침입에 맞서 싸운다.
발효유 ‘매일 바이오’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연구와 논문 발표를 통해 효과와 안정성을 입증한 ‘LGG 유산균’을 담았다. 떠먹는 요거트 ‘매일바이오 플레인’은 인위적인 당을 첨가하지 않은 450g 대용량 제품이다. 한 컵만으로도 LGG 유산균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다.
미국 건강기능식품 유통업체 아이허브도 면역력을 높이는 건강상품을 판매한다. 2008년 한국 시장에 진출해 인지도가 높다. 약 1300개 브랜드, 3만여 종의 제품을 판다.대표 상품은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가성비가 좋은 ‘레이크 애비뉴’, 젤리 형태로 쉽고 간편하게 원하는 영양을 채울 수 있는 ‘구미올로지’ 등이다. 모두 아이허브를 통해 세계 시장에 독점 판매하는 제품이다.
안마의자 등 건강보조 가전도 인기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림프마사지’와 ‘온열·온풍마사지’ 기능을 제공하는 안마의자도 최근 가전 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바디프랜드 안마의자엔 ‘림프마사지 프로그램’ 기능이 있다. 특수한 형태의 에어백과 림프집중부 마사지 기능이 있어 림프 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돕는다. 림프절 주변에 림프액이 정체되지 않도록 심장에서 먼 부위부터 마사지해준다.안마의자에 앉았을 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온열 기능도 중요하다. ‘온열마사지’는 몸이 충분히 따뜻해진 상황에서 마사지를 진행해 체온 상승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몸을 이완시켜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면 면역세포의 활동도 활발해진다. 바디프랜드는 “파라오Ⅱ 쿨 등은 온열·온풍에 특화된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