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코노미TV] 과천, 3개 택지 추가해 첨단자족도시 변신
입력
수정
발품리포트
과천공공주택지구+지식정보타운+주암지구
▶최진석 기자
안녕하세요 집코노미TV입니다. 저는 지금 LH(한국토지주택공사) 과천의왕사업단 건물에 와 있습니다. 제가 여기 왜 와 있냐면 여기에 대규모 주택공급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좀 설명을 들어보려고 하는데요. 주변에 보니까 택지도 많이 조성이 돼 있고 아파트도 올라가고 있어요.▷권성은 LH 차장
정부과천청사 남측에 교통과 주거, 친환경 조건을 갖추고 미래 지식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과천지식정보타운입니다.▶최진석 기자
지정타, 지정타, 하는 곳이 여기군요. 주택공급 외에도 기업들이 많이 들어오나봐요?
▷권성은 LH 차장
지식산업용지 35개 필지 중에 24개 필지가 분양이 완료됐고요. 넷마블이나 비상에듀, 펄어비스 같은 다양한 기업이 입주할 예정입니다. 다 들어오면 100여곳이 돼서 미래 지식기반산업의 확충과 자족기능, 고용창출 효과도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진석 기자
지정타의 사업은 어느 정도 단계까지 진행됐고 일정은 어떻게 잡혔나요?▷권성은 LH 차장
135만3000㎡ 규모의 주택공급이 순차적으로 진행중이고요. 총 8474가구 중 1398가구는 신혼희망타운으로 공급 예정이에요. 올해 1월 민간공동사업으로 1개 블록을 공급했고 연말 신혼희망타운 2곳을 분양할 예정입니다.
▶최진석 기자
대상인 분들은 지금 굉장히 떨리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겠네요.
▷권성은 LH 차장
기다리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최진석 기자
이렇게 입지도 좋고 일자리도 많이 생기니까 많은 분들이 과천공공주택지구뿐만 아니라 여기도 많이 관심을 가질 것 같아요.▶최진석 기자
근사한 한옥 앞에 와 있는데 여긴 어딘가요?
▷권성은 LH 차장
여긴 추사박물관이에요.▶최진석 기자
추사 김정희 선생의 작품을 볼 수 있는 곳이네요?
▷권성은 LH 차장
길 건너편이 과천주암지구예요. 서쪽으론 과천지구, 동쪽으론 서울 양재동가지 경계부까지고요. 북쪽엔 서초보금자리주택지구까지 인접해 있어요.
▶최진석 기자
결코 규모가 작지 않은데 과천주암지구는 어떤 택지인가요?
▷권성은 LH 차장
과천주암지구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로 과천시 주암동과 과천동 일대의 93만㎡ 규모에서 택지에서 5700가구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최진석 기자
다른 시설들은 안 들어오나요?
▷권성은 LH 차장
현대자동차와 LG전자가 있는 양재테크노밸리와 연계해서 많은 기업들이 들어올 예정이고요. 그렇게 되면 일자리와 상업시설, 주거기능을 모두 갖춘 자족도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진석 기자
이전과 완전히 다른 큰 도시가 되겠네요.▶최진석 기자
경기 과천 과천지구는 총 7100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공공주택지구입니다. 김남훈 LH 차장님 모시고 설명 들어볼게요. 놀이시설과 문화시설, 공원이 내 집 앞에 커뮤니티시설처럼 들어서는 건가요? 정말 큰 매력이네요.
▷김남훈 LH 차장
맞습니다.
▶최진석 기자
과천공공주택지구의 가장 큰 매력은 뭔가요?
▷김남훈 LH 차장
가장 먼저 서울 접근성이 매우 좋습니다. 4호선 선바위역, 경마공원역, 대공원역 등 3개의 지하철역이 대지 안에 있습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양재나들목(IC) 등 서울과 수도권 전역을 잇는 광역교통망이 매우 잘 갖춰져 있습니다.
▶최진석 기자
교통 좋다. 교통 말고 또 어떤 장점이 있나요.▷김남훈 LH 차장
서울대공원과 과천국립과학관 등 전국 최대 규모의 문화시설이 갖춰져 있고요. 청계산과 관악산이 가까워 자연의 쾌적함을 항상 누릴 수 있습니다.
▶최진석 기자
과천이 인구도 이전보다 많아지고 다양한 기능과 기업, 시설들이 들어서는 매력적인 도시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과천의 대규모 택지 3곳을 둘러봤습니다. 과천공공주택지구, 그리고 지정타, 주암지구까지 총 2만1000가구 규모의 신도시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3기 신도시에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규모인데요. 굉장히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서울 접근성 좋은 신도시 입주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과천을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집코노미TV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