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 안 거치고 '안방극장' 직행…'논란의 시간' 부른 사냥의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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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걸음 더 - 콘텐츠 소비 바꾼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의 삶은 그전과 완전히 다를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지 않는 ‘언택트(비대면)’가 가장 중요한 트렌드가 됐다. 대면 업무가 필수적인 산업들은 생존의 기로에 섰다.
넷플릭스 등 OTT 이용자 급증
콘텐츠 소비에서도 이런 흐름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극장가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지만 집에서 혼자 영화를 볼 수 있는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는 이용자가 급증했다. 극장에서 ‘내 집 영화관’으로의 이동이 코로나19로 더 빨라졌다는 분석이다. ‘사냥의 시간’은 한국 신작 영화 중 처음으로 극장에 개봉되지 않고 넷플릭스에 독점 공개된 영화다. 이 영화는 지난 2월 26일 국내 극장에서 개봉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2월 하순부터 코로나19가 확산해 개봉이 잠정 연기됐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자 고심에 빠진 배급사가 향한 곳은 넷플릭스였다. 극장에서 개봉해봤자 관객을 충분히 끌어모을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 때문에 판매사가 배급사를 상대로 상영금지가처분 신청을 제기하는 등 법적 공방까지 일었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주말(5월 23~24일) 영화관 관객 수는 14만4218명으로 전년 동기(5월 25~26일) 대비 91.7% 감소했다. 지난 2월 코로나19가 국내에서 확산하던 초기에 일부 확진자가 영화관을 다녀가 관객이 급감한 뒤 회복세가 더디다. 부진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태원 클럽발(發) 코로나19 유행이 쿠팡 부천 물류센터를 거쳐 증폭되고 있어서다.
반면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등 OTT들은 말 그대로 ‘코로나 특수’를 누리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출하지 않고 집에 머무르는 ‘집콕족’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이 최근 한국인의 넷플릭스 신용카드·체크카드 결제 내역을 집계한 결과 4월 국내 넷플릭스 카드 결제액은 439억원으로 추산됐다. 2016년 한국에 상륙한 뒤 최대다. 3월(362억원)에 비해 21.3% 증가했다. 4월 유료 가입자는 328만 명으로 집계됐다. 와이즈앱 관계자는 “국내 넷플릭스 이용자들은 통신사를 통해 요금을 지급하거나 앱스토어에서 결제하는 경우가 있어 실제 유료 사용자와 결제금액은 더 많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