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할인·적립되는 카드 쏟아진다
입력
수정
지면B4
코로나 시대 카드 선택법

○‘전 가맹점에서 1% 혜택’신용카드업계의 스테디셀러라고 하면 전월 실적을 따지지 않고 모든 가맹점에서 적립·할인 혜택을 주는 카드를 빼놓을 수 없다. 대체로 포인트 적립형은 1%, 가격 할인형은 0.7%의 혜택이 있다. 현대카드가 지난달 내놓은 ‘제로에디션2’는 적립형뿐 아니라 할인형 기능까지 겸하고 있다. 각각 결제액의 1%를 엠포인트로 적립하거나, 0.7%를 할인받는다. 특정 업종에서 쓰면 1.5% 할인(할인형)이나 2.5% M포인트 적립(포인트형) 혜택까지 주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롯데카드의 ‘라이킷올’도 같은 유형이다. 라이킷올을 쓰면 별다른 조건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1%를 할인해준다. ‘카카오뱅크 삼성카드’는 모든 가맹점에서 0.5% 할인 혜택을 한도 없이 준다. 할인점이나 편의점 등 생활 업종에선 1%포인트 할인 혜택을 더했다.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상품을 꼽자면 하나카드의 ‘모두의 쇼핑 카드’다. 이 카드는 쿠팡 등 주요 온라인쇼핑몰 이용금액의 10%를 하나머니로 적립해준다. 이마트 등 마트나 백화점 결제액의 5% 적립을 월 1만 하나머니 한도로 제공한다. 이 카드가 더 인기를 끄는 건 7월 말까지 진행되는 반값 부스터 이벤트 덕이다. 주요 온라인쇼핑몰과 점심시간대 요식업, 넷플릭스 1만원 이상 결제액의 50%를 하나머니로 적립해준다.
○신용카드 판도 바꾸는 언택트
언택트 열풍은 카드 혜택도 바꿔놓고 있다. 신한카드가 지난달 26일 출시한 ‘예이카드’는 OTT와 배달앱을 이용하면 각각 결제액의 30%, 15%를 쌓아준다. 월 최대 1만 포인트, 5000포인트가 한도다. 두 개 업종을 모두 이용하면 배달 앱으로 결제할 때 15%포인트 추가 적립혜택을 준다는 점이 특징이다.현대카드가 내놓은 ‘디지털러버’도 혜택이 좋은 편이다. OTT를 이용하면 월 1만원 한도 내에서 할인해준다. 간편결제서비스를 이용하면 5%까지 1만원 한도 내에서 깎아준다. 삼성카드는 생활필수 혜택에 디지털 혜택을 더한 ‘삼성카드3 V4’를 출시했다. 교육과 주유, 온라인쇼핑몰, 편의점, 배달앱, 커피 등 업종에서 3%를 할인해주는 카드다. 아파트 관리비부터 넷플릭스 구독료까지 자동납후 금액 10만원당 1000포인트도 쌓아준다.
KB국민카드는 이색적인 ‘생활밀착형’ 상품이 많다. 배달의민족이나 마켓컬리 등 식품 업종에서 20% 할인 혜택을 주는 KB국민카드의 ‘탄탄대로 미즈앤미스터 티타늄카드’가 대표적이다. 자기계발 혜택을 담은 ‘KB국민 이지스터디 티타늄 카드’도 있다. 이 카드는 학원과 온라인 강의 결제액에서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7만원을 깎아준다. 아파트 관리비 등 생활요금을 자동납부하면 월 최대 1만원과 5000원의 할인혜택을 주는 ‘KB국민 이지링크 티타늄 카드’도 있다. 이 카드는 고객이 직접 ‘패밀리팩’과 ‘사업자팩’, ‘직장인팩’ 중 하나를 선택해 5%를 할인해준다.
롯데카드는 젊은 세대를 위한 ‘트렌디’한 상품이 눈길을 끈다. 가장 화두는 네이버페이의 상업자 전면 표시카드(PLCC)인 ‘네이버페이 플래티넘 롯데카드’다. 이 카드는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0.5%를 적립하고, 네이버페이를 쓰면 3%포인트를 추가로 쌓아준다. 특별 적립을 포함한 월 최대 적립한도는 10만 포인트다. 20대나 30대 소비자가 선호하는 ‘롯데카드 라이킷’ 카드 3종도 인기다. ‘라이킷펀’은 스타벅스와 엔제리너스에서 50%를 깎아주고, 그 외 커피전문점에선 30%를 할인해준다. 영화관 50% 할인혜택도 있다. ‘라이킷온’은 쿠팡이나 옥션, 지마켓 등 온라인쇼핑몰에서 10%를 할인해준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