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왜곡 논란' 日산업유산센터 개관 첫날 관람객 행방 묘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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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하게 일반 관람객이 나타나질 않네요."
15일 오전 10시 30분이 넘어서면서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의 총무성 제2청사 별관 앞에서 수첩과 카메라를 각각 손에 쥔 두 명의 교도통신 기자가 이상하다는 표정을 지었다.두 기자는 한 조를 이루어 별관에 마련된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첫 일반 관람객을 취재할 요량이었다.
지난 3월 31일 개관식만 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곧바로 휴관에 들어갔던 이 정보센터는 이날부터 평일에만 하루 3차례로 제한해 일반 관람객을 받기로 했었다.
코로나19를 핑계로 한 차례 관람객 수를 최다 5명으로 제한하겠다고 예고한 상태여서 두 기자도 한산할 것으로는 예상했을 것이다.그러나 개관 후 첫 관람 시간대로 잡힌 오전 10시 30분이 지났는데도 예약했다는 일반 관람객이 나타나지 않았다.
한 교도통신 기자는 "오전 9시 45분쯤부터 대기했다"며 이상하다는 듯이 고개를 갸우뚱했다.이 정보센터를 운영하는 일반재단법인 '산업유산국민회의'는 지난 11일 연합뉴스가 이메일로 신청한 건에 대해 이튿날 "예약이 쇄도해 조정에 시간이 걸린다"면서 일러야 내달 이후에나 관람이 가능하다고 회답한 바 있다.이 같은 답변과 일반 개관 첫날의 상황을 정리하면 '관람 예약 신청은 엄청나게 들어왔는데 개관 첫날 첫 시간대 관람객은 없다'는 모순된 얘기가 성립되는 셈이다.기자가 이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하자 인근 총무성 건물에서 근무한다는 경비원 복장의 한 남성은 "혹시 예약했다가 캔슬(취소)한 게 아닐까요"라고 나름 추정하기도 했다.
첫 개관 시간이 지나고도 하나뿐인 정문은 자동 개폐 장치를 꺼 놓아 계속 닫힌 상태로 있었다.기자가 유리로 된 정문을 두드리며 간단한 질문을 하고 싶다고 하자 안쪽의 현장 책임자로 보이는 여직원은 "답할 위치에 있지 않다"는 말만 반복했다.
첫 예약 관람객이 왔는지 확인해 달라는 질문에도 "답할 위치에 있지 않다.
이메일로 질문해 달라"고 했다.
일본 정부는 근대화를 이룬 메이지(明治) 시기의 산업유산이라고 국내외에 자랑하는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 등 23개 시설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고 이를 집약해 소개하는 공간으로 이 정보센터를 조성했다.
그러나 이 정보센터에는 한국 등 주변국 침탈의 토대가 된 산업화의 어두운 이면이 담겨 있지 않고, 오히려 역사적 사실을 곡해하는 전시 내용으로 채워졌다.엉터리 전시관으로 꾸며 놓은 사실이 켕겼기 때문일까.
일반 관람객을 처음 맞는 이 정보센터의 미스터리한 행태의 배경을 종잡을 다른 이유가 좀처럼 보이지 않았다.
이 정보센터에 대해 일본 국민이나 언론의 관심은 그리 크지 않은 모습이다.
전날 일부 언론매체를 불러 사전 공개 행사를 한 영향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일반 관람객의 첫날 동향을 취재하려는 일본 언론사가 교도통신 한 곳뿐이었다는 점은 의외였다.또 일본 관련 주요 이슈가 망라돼 거론되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의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도 정보센터 얘기는 나오지 않았다./연합뉴스
15일 오전 10시 30분이 넘어서면서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의 총무성 제2청사 별관 앞에서 수첩과 카메라를 각각 손에 쥔 두 명의 교도통신 기자가 이상하다는 표정을 지었다.두 기자는 한 조를 이루어 별관에 마련된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첫 일반 관람객을 취재할 요량이었다.
지난 3월 31일 개관식만 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곧바로 휴관에 들어갔던 이 정보센터는 이날부터 평일에만 하루 3차례로 제한해 일반 관람객을 받기로 했었다.
코로나19를 핑계로 한 차례 관람객 수를 최다 5명으로 제한하겠다고 예고한 상태여서 두 기자도 한산할 것으로는 예상했을 것이다.그러나 개관 후 첫 관람 시간대로 잡힌 오전 10시 30분이 지났는데도 예약했다는 일반 관람객이 나타나지 않았다.
한 교도통신 기자는 "오전 9시 45분쯤부터 대기했다"며 이상하다는 듯이 고개를 갸우뚱했다.이 정보센터를 운영하는 일반재단법인 '산업유산국민회의'는 지난 11일 연합뉴스가 이메일로 신청한 건에 대해 이튿날 "예약이 쇄도해 조정에 시간이 걸린다"면서 일러야 내달 이후에나 관람이 가능하다고 회답한 바 있다.이 같은 답변과 일반 개관 첫날의 상황을 정리하면 '관람 예약 신청은 엄청나게 들어왔는데 개관 첫날 첫 시간대 관람객은 없다'는 모순된 얘기가 성립되는 셈이다.기자가 이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하자 인근 총무성 건물에서 근무한다는 경비원 복장의 한 남성은 "혹시 예약했다가 캔슬(취소)한 게 아닐까요"라고 나름 추정하기도 했다.
첫 개관 시간이 지나고도 하나뿐인 정문은 자동 개폐 장치를 꺼 놓아 계속 닫힌 상태로 있었다.기자가 유리로 된 정문을 두드리며 간단한 질문을 하고 싶다고 하자 안쪽의 현장 책임자로 보이는 여직원은 "답할 위치에 있지 않다"는 말만 반복했다.
첫 예약 관람객이 왔는지 확인해 달라는 질문에도 "답할 위치에 있지 않다.
이메일로 질문해 달라"고 했다.
일본 정부는 근대화를 이룬 메이지(明治) 시기의 산업유산이라고 국내외에 자랑하는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 등 23개 시설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고 이를 집약해 소개하는 공간으로 이 정보센터를 조성했다.
그러나 이 정보센터에는 한국 등 주변국 침탈의 토대가 된 산업화의 어두운 이면이 담겨 있지 않고, 오히려 역사적 사실을 곡해하는 전시 내용으로 채워졌다.엉터리 전시관으로 꾸며 놓은 사실이 켕겼기 때문일까.
일반 관람객을 처음 맞는 이 정보센터의 미스터리한 행태의 배경을 종잡을 다른 이유가 좀처럼 보이지 않았다.
이 정보센터에 대해 일본 국민이나 언론의 관심은 그리 크지 않은 모습이다.
전날 일부 언론매체를 불러 사전 공개 행사를 한 영향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일반 관람객의 첫날 동향을 취재하려는 일본 언론사가 교도통신 한 곳뿐이었다는 점은 의외였다.또 일본 관련 주요 이슈가 망라돼 거론되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의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도 정보센터 얘기는 나오지 않았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