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시설도 의세권이 대세 … ‘광명 G타워’ 눈길

병ㆍ의원 방문 고정수요와 유동인구 확보 가능한 ‘의세권’ 상업시설 인기 커져
‘광명 G타워’ 내 상업시설 ‘G세븐스퀘어’ 건강검진센터 입점 확정소식 알려 주목
광명 G타워 광역조감도
평균 수명 연장과 함께 코로나19 양상이 지속되면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갖춘 ‘의세권’ 지역이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키워드로 떠올랐다. 그런 가운데, 상업시설 시장 역시 의세권 상권이 연일 인기를 이어가고 있어 주목된다.

대형병원 주변이나 병원 등의 의료시설이 밀집된 의세권 상권은 의료시설에 상주하는 의료인력과 이곳을 방문하는 환자 및 보호자의 고정수요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주변 병·의원이 입소문을 타면 이를 방문하려는 수요와 유동인구는 더욱 늘어난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의료시설이 있다면 약국과 의료기기점들이 따라오는 만큼, 이로 인한 공실 가능성도 낮다. 더불어 이들 수요는 계절이나 유행 등 외부적 요인에 흔들리지 않기에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인 요소다.

이에 의세권을 품은 상업시설은 방학이나 출근 여부에 따라 좌지우지되는 대학가나 업무지구 상가들보다 안정성이 더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으며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서울 강서구 발산역 일대가 있다. 이 지역은 2019년 개원한 이대서울병원을 중심으로 의세권 상권을 형성해 유동인구가 크게 늘었다. 실제 KB부동산 상권분석 자료에 따르면 이 일대는 평일 12만, 주말 9만의 유동인구 수를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다 보니 일대 상업시설의 자산가치는 크게 올랐다. 실제 이대서울병원과 바로 인접해 있는 A상가는 2019년 개원 전후로 1년 만에 공시지가가 240만원에서 350만원으로 약 45%나 인상된 것으로 조사됐다.용인동백지구도 의세권 상권을 형성하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이 지역은 올해 3월부터 연세의료복합단지가 본격적으로 의료 서비스를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상권 가치가 급상승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계관계자는 “대규모 의료시설이 갖춰져 있거나, 추가로 개원될 예정인 지역의 상권은 그 효과를 기대하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바야흐로 100세 시대를 맞이한 가운데,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원하는 수요는 더욱 많아지고 있는 만큼, 시간이 갈수록 의세권을 갖춘 상가의 가치는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광명시 소하지구에 의세권을 갖춘 상업시설이 분양 중에 있어 이목이 쏠린다. 광명하나바이온이 시행하고 롯데건설 컨소시엄이 시공하는 지식산업센터 ‘광명 G타워’ 내 상업시설인 ‘G세븐스퀘어’가 그 주인공이다. G세븐스퀘어는 얼마 전 중앙대학교 의료원과 연계한 건강검진센터의 입점이 확정됐다. 건강검진센터는 상가 내 5160㎡규모로 구성된다. 단지는 이와 연계해 다양한 과목의 1차 의원들을 유치해 광명 소하지구를 대표하는 대규모 메디컬 상권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광명시 소하동 A부동산 관계자는 “해당 상가는 상대적으로 대규모 의료시설이 부족했던 광명 소하지구에 대형병원과 연계한 건강검진센터의 입점 소식을 알리면서 관심이 상당히 커졌다” 라며 “특히 상가는 이외에도 지역 최초의 영화관과 볼링장 등도 들어설 예정이라고 밝혀 지역을 대표하는 상권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은 더 높아지고 있다” 고 말했다.

실제 G세븐스퀘어는 건강검진센터 외에도 다양한 앵커 테넌트의 입점 소식을 연달아 알리고 있다. 먼저 지하 1층과 지하 2층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메가박스가 입점을 확정 지었다. 광명 소하지구 최초의 멀티플렉스 영화관으로, 총 6개관 980좌석 규모로 구성된다. 또 지하 2층에는 광명 소하지구 최초의 대형 볼링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 밖에도 지하 1층과 지상 1층에는 키즈 특화시설인 어린이집, 어린이 도서관의 입점도 확정돼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도 다양하게 갖춰진다.

분양관계자는 “다양한 시설을 통해 단지를 복합지식문화타워이자, 지역 대표 랜드마크로 만들 것”이라며 “상업시설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지식산업센터 또한 직원복지를 신경 쓴 내부 설계와 서울권역 대비 경쟁력 갖춘 분양가를 적용해 다양한 기업체의 문의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G세븐스퀘어가 구성되는 지식산업센터 광명 G타워는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1344에 들어서며, 지하 4층~지상 15층, 연면적 약 15만6412㎡ 규모로 조성된다. G세븐스퀘어는 단지의 지하 2층~지상 2층에 구성된다. 광명 G타워의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510-5번지에 위치한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