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리면 '아싸' 인증?"…화제의 '트렌드 능력고사' 뭐길래

사진=트렌드 능력고사 홈페이지 캡처

2020 트렌드 능력고사가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각종 사회·문화적 상황을 담은 문제를 단계별로 풀어나가면 자신이 최신 유행에 얼마나 민감하고 동화되어 있는지를 레벨과 캐릭터로 보여주는 테스트다.

총 15개 문항으로 구성된 트렌드 능력고사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MZ세대들 사이에서 널리 쓰이는 각종 유행어와 줄임말, 소비 패턴 등에 대해 유저들의 이해도를 확인하는 4지 선다형 퀴즈 게임이다.16단계 문제는 '아이유 이번 머리 너무 예뻐서 O하고 싶었는데 염색은 자신 없어서 포기함. 대신 곱창밴드 한 거 예쁘길래 O템으로 하나 지름'이었다. 보기에 제시된 답은 손민수, 와드, 보구밍, 좋반이었다.

정답은 '손민수'로, 쉽지 않은 난이도라는 평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손민수는 웹툰 ‘치즈 인 더 트랩’에서 주인공 홍설과 같은 학과 동기인데 머리모양, 스타일 등을 따라하는 캐릭터의 이름이다. 이에 다른 사람의 행동과 소비를 따라하는 것을 손민수라 하며, 유명 연예인이 착용한 제품을 '손민수템'이라 하는 등 신조어로 올라섰다.

또 다른 문제로 '알잘딱깔센'의 뜻을 맞추는 문제도 나왔다.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를 줄인 신조어로 게임 스트리머 '우왁굳' 팬들 사이에서 유행된 말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