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2분기 실적 괜찮았지만…주력 '리니지2M' 매출 급감(종합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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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5천386억원·영업익 2천90억…리니지2M 매출 전분기 58% 수준 그쳐
"하반기·내년 신작 발표 추진 중…해외 투자·M&A 기회도 적극 모색" 엔씨소프트가 2분기에도 '리니지' 시리즈의 선방에 기대어 실적 호조를 이어나갔다. 다만 올해 1분기에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을 이끌었던 주력 게임 '리니지2M' 매출은 한 분기 만에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5천386억원, 영업이익 2천90억원을 올렸다고 13일 공시했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31.11%, 영업이익은 61.49% 증가했다. 2분기 당기순이익은 1천5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54% 늘었다.
매출이 가장 많이 나온 게임은 지난 분기처럼 모바일게임 '리니지2M'이었다.
2분기 매출 1천973억원이었다. '리니지M'은 1천599억원의 매출을 올려 뒤를 이었다.
엔씨소프트는 모바일게임 매출이 총 3천571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66%가량을 차지했다.
다만 전 분기 모바일게임 매출 약 5천532억원과 비교하면 2분기 모바일게임 매출은 35% 이상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전 분기에 리니지2M 매출만 3천411억원, 리니지M 매출이 2천120억원이었는데 두 게임 매출이 모두 대폭 줄어들었다.
리니지2M 매출은 지난 분기의 57.8% 수준에 그쳤다.
이런 여파로 엔씨소프트는 전 분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각각 26%, 13%, 19% 감소했다. 윤재수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전화회의)에서 리니지2M 매출 감소에 관해 "지난해 11월 출시 후 시일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감소했다"면서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고 2분기 중에 사업 강도를 조정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6월 말 실시한 업데이트가 기대한 효과에 못 미쳐 매출이 감소한 측면이 있으며, 유저 트래픽도 하향 추세가 있었다"면서 "대만 진출 및 출시 1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매출 안정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엔씨의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리니지' 343억원, '리니지2' 258억원, '아이온' 82억원, '블레이드 앤 소울' 198억원, '길드워2' 156억원 등의 순이었다.
엔씨소프트 측은 "리니지2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하며 견조한 실적을 유지했다"며 "길드워2는 게임 접속자 수와 평균 사용 시간이 늘어나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25% 증가했다"고 밝혔다.
엔씨소프트 측은 시장 기대가 큰 '프로젝트TL', '블레이드 앤 소울 2', '아이온 2', '트릭스터 M' 등 신작들도 차질 없이 개발 중이라고 강조했다.
윤 CFO는 "프로젝트 TL의 경우 몇 주 내에 대규모 사내 테스트(CBT)를 할 예정이고, PC 버전은 내년 출시를 확신하고 있다"며 "블레이드 앤 소울 2는 리니지보다 젊고 트렌디한 연령대가 타깃으로 목표대로 연내 출시를 계획 중"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아이온 2'의 경우 블레이드 앤 소울 2를 먼저 런칭하기로 하면서 폴리싱 작업을 강화하고 있다"며 "PC 아이온과는 테마 정도만 공유되고 거의 새로운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엔씨소프트의 2분기 지역별 매출은 한국 4천276억원, 북미·유럽 241억원, 일본 151억원, 대만 95억원 등이었다.
로열티 매출은 623억원이었다. 윤 CFO는 엔씨의 해외 진출 전략에 관해 "지사(엔씨웨스트홀딩스)에 연초에 투자·인큐베이션 담당을 만들고 해외 시장, 특히 미국·유럽에 투자 기회나 인수합병(M&A) 기회를 포착하려고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하반기·내년 신작 발표 추진 중…해외 투자·M&A 기회도 적극 모색" 엔씨소프트가 2분기에도 '리니지' 시리즈의 선방에 기대어 실적 호조를 이어나갔다. 다만 올해 1분기에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을 이끌었던 주력 게임 '리니지2M' 매출은 한 분기 만에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5천386억원, 영업이익 2천90억원을 올렸다고 13일 공시했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31.11%, 영업이익은 61.49% 증가했다. 2분기 당기순이익은 1천5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54% 늘었다.
매출이 가장 많이 나온 게임은 지난 분기처럼 모바일게임 '리니지2M'이었다.
2분기 매출 1천973억원이었다. '리니지M'은 1천599억원의 매출을 올려 뒤를 이었다.
엔씨소프트는 모바일게임 매출이 총 3천571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66%가량을 차지했다.
다만 전 분기 모바일게임 매출 약 5천532억원과 비교하면 2분기 모바일게임 매출은 35% 이상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전 분기에 리니지2M 매출만 3천411억원, 리니지M 매출이 2천120억원이었는데 두 게임 매출이 모두 대폭 줄어들었다.
리니지2M 매출은 지난 분기의 57.8% 수준에 그쳤다.
이런 여파로 엔씨소프트는 전 분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각각 26%, 13%, 19% 감소했다. 윤재수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전화회의)에서 리니지2M 매출 감소에 관해 "지난해 11월 출시 후 시일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감소했다"면서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고 2분기 중에 사업 강도를 조정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6월 말 실시한 업데이트가 기대한 효과에 못 미쳐 매출이 감소한 측면이 있으며, 유저 트래픽도 하향 추세가 있었다"면서 "대만 진출 및 출시 1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매출 안정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엔씨의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리니지' 343억원, '리니지2' 258억원, '아이온' 82억원, '블레이드 앤 소울' 198억원, '길드워2' 156억원 등의 순이었다.
엔씨소프트 측은 "리니지2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하며 견조한 실적을 유지했다"며 "길드워2는 게임 접속자 수와 평균 사용 시간이 늘어나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25% 증가했다"고 밝혔다.
엔씨소프트 측은 시장 기대가 큰 '프로젝트TL', '블레이드 앤 소울 2', '아이온 2', '트릭스터 M' 등 신작들도 차질 없이 개발 중이라고 강조했다.
윤 CFO는 "프로젝트 TL의 경우 몇 주 내에 대규모 사내 테스트(CBT)를 할 예정이고, PC 버전은 내년 출시를 확신하고 있다"며 "블레이드 앤 소울 2는 리니지보다 젊고 트렌디한 연령대가 타깃으로 목표대로 연내 출시를 계획 중"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아이온 2'의 경우 블레이드 앤 소울 2를 먼저 런칭하기로 하면서 폴리싱 작업을 강화하고 있다"며 "PC 아이온과는 테마 정도만 공유되고 거의 새로운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엔씨소프트의 2분기 지역별 매출은 한국 4천276억원, 북미·유럽 241억원, 일본 151억원, 대만 95억원 등이었다.
로열티 매출은 623억원이었다. 윤 CFO는 엔씨의 해외 진출 전략에 관해 "지사(엔씨웨스트홀딩스)에 연초에 투자·인큐베이션 담당을 만들고 해외 시장, 특히 미국·유럽에 투자 기회나 인수합병(M&A) 기회를 포착하려고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