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 AI학과·스마트생명융합학과 새로 생겨

2021학년도 대입 수시
세종대 캠퍼스 전경
세종대(입학처장 조진우·사진)는 2021학년도 대학 입학전형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약 70.9%인 1711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세종대 수시모집 전형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모집인원이 늘어나고,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모집인원이 다소 축소됐다. 원서모집 기간은 9월 25~28일이다.

학종전형 모집인원 늘어

2021학년도 세종대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 교과(학생부우수자, 농어촌학생, 국방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 학생부 종합(창의인재, 고른기회, 서해5도학생, 사회기여 및 배려자, 특성화고교졸재직자), 논술우수자, 실기/특기(실기우수자, 예체능특기자) 전형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세종대는 수험생 부담 완화를 위해 상기 전형 중 논술우수자 전형과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두지 않고 있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하며, 전년도 대비 58명이 감소한 402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과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의 경우 금년도 수시모집에서 각각 28명, 17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며, 사정 방법의 1단계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및 해/공군본부 주관 전형으로 구성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창의인재(547명), 고른기회(63명), 서해5도학생(3명), 사회기여 및 배려자(20명), 특성화고교졸 재직자 특별전형(정원내 2명, 정원외 107명)으로 구성돼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의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교내활동 중심의 서류평가를 진행하며,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창의성 및 발전가능성, 인성 등을 종합한다. 이후 면접고사를 실시해 합격자를 선발한다.학생부 교과반영방법은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교과, 과학교과,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교과, 예체능계열은 국어, 영어교과를 반영하며 전 계열 모두 석차등급 평균에 의한 가중치 외에 학년별, 교과별 가중치는 두지 않는다.

AI학과, 생명산업융합학과 수시모집

세종대는 2021학년도에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 인공지능학과가, 생명과학대학에는 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가 신설된다.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위주전형 △수능위주전형으로 고르게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 유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논술우수자전형과 일부 특별전형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어 지원자들은 이를 유념해야 한다. 논술우수자 전형 중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영어·수학 나형·사회탐구(1과목) 4과목 중 2개 과목의 수능등급 합산이 4 이내여야 한다. 논술 자연계열은 국어·영어·수학 가형·과학탐구(1과목) 4과목 중 2개 과목 등급 합을 5 이내로 유지해야 한다.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은 국어·영어·수학 3과목 등급 합산을 9 이내로 충족해야 하며,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은 국어·영어·수학 3과목 등급 합산을 9 이내로 맞추면서, 한국사도 3등급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