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 타고 입소문 난 브랜드, 비결은 신뢰다
입력
수정
지면D1
2020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최고의 서비스 제공한 브랜드가
소비자 후기 줄잇고 만족도 높여
부문별로 24개 브랜드 선정
![Getty Images Bank](https://img.hankyung.com/photo/202008/01.23605195.1.jpg)
![](https://img.hankyung.com/photo/202008/AA.23590965.1.jpg)
이런 점에서 ‘2020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이 시사하는 바는 크다. 올해 선정된 브랜드들의 제품과 서비스, 마케팅 전략은 더욱 새롭고 다양하다. 선정된 각 브랜드를 통해 기업이 말하려는 가치는 곧 소비자와의 신뢰를 통한 약속 같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와의 신뢰를 대표하는, 그래서 더욱 믿을 수 있는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것이다.
올해로 14번째를 맞이한 ‘2020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에서는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후보군을 선정하는 사전조사, 서류심사, 그리고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최종심의를 거쳐 24개 브랜드가 뽑혔다. 이 상은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브랜드 가치 상승 및 매출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됐다. 계속 변화하는 소비자의 소비 패턴과 행태에 따라 그에 부응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직접 선택한 부문별 대표 브랜드를 선정했다. 브랜드 신뢰도, 경영 방침, 전략 및 비전, 독창성 등으로 평가지표를 세분화했다.
3년 연속 대상에는 헤어케어/샴푸 부문의 ‘키라니아’와 코스메슈티컬 부문의 ‘FIRSTLAB(퍼스트랩)’, 건강기능식품 부문의 ‘Herbalife Nutrition’과 뷰티케어서비스 부문인 ‘약손명가 에스테틱’이 대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2년 연속으로는 ‘Qxpress’ ‘닥터퓨리’ ‘흑화당’이 선정됐다. 이 밖에 외식프랜차이즈 ‘담소소사골순대·육개장’은 여섯 번째 상을 받았다.
올해 처음 수상한 브랜드는 4개다. 브랜드아파트 부문의 ‘세영리첼’, 건강기능식품/이너뷰티 부문의 ‘줄리스초이스’, 자동차판매 부문의 ‘카카오토’와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부문 ‘곱스떡스’가 첫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전민서 기자 hayonwy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