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도에도 거뜬한 '준불연 패널'…상업시설 시장 뚫는다

찍힘·긁힘에 강한 고강도 표면재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인증 받아

'미네랄울 흡음 천장재'도 눈길
소리 흡수하는 성능 20% 높여
한솔홈데코 준불연 디자인 패널 시공 예시.
한솔홈데코는 새로운 수요층 분석을 통해 기존 주거공간 위주 마케팅 전략에서 상업시설로 방향을 잡고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다. 한솔홈데코는 지난해 ‘상공간’팀을 신설하고 기업 간 거래(B2B)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시장별 전략을 세분화하는 등 맞춤형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한솔홈데코 관계자는 “상공간팀은 백화점과 상가 등 일반적인 상업시설뿐만 아니라 병원과 공장, 전시장, 교회, 노인시설 등 다양한 공간에 최적화된 제품을 제시한다”며 “한솔홈데코의 다양한 제품을 기반으로 타깃층에 대한 분석과 고객 니즈 반영을 통해 공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인테리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한솔홈데코는 불이 잘 붙지 않는 불연 및 준불연성, 항균성, 소리를 흡수하는 흡음성, 온도·습도 변화에도 재료 형상이 변화하지 않는 ‘치수 안정성’ 등을 갖춘 기능성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한솔 준불연 패널’은 한국 소방산업기술원에서 인증받은 제품이다. 섭씨 350도에서도 타지 않으며, 고강도 표면재 적용으로 찍힘, 긁힘에 강하다. 오염물질에 장시간 방치해도 표면의 변화나 변질이 없다. 또 인체에 유해한 균·곰팡이 증식을 억제하고, 표면 오염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고급스럽고 자연친화적인 우드 및 대리석 패턴을 비롯해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고객 주문 생산도 가능하다. 특히 두께가 얇고 기존 벽 위에 덧대어 시공할 수 있어 리모델링 공사에 적합하고, 부분 탈착이 가능해 유지보수하기도 쉽다.

한솔홈데코가 출시한 ‘미네랄울 흡음 천장재’는 음향 에너지가 재료면에 흡수되는 양을 의미하는 흡음 성능이 타사 제품 대비 10~20% 이상 우수하다. 천장고가 높고 차별화된 음향 성능을 갖춰야 하는 강의실, 극장, 영화관 등에 사용하기 좋다. 이뿐만 아니라 특수 항균 페인트를 사용해 세균 박테리아 곰팡이 등의 증식을 막아 병원의 수술·입원실이나 연구시설에 적용할 수 있다. 의료시설에 적용되는 가장 엄격한 기준인 프랑스 병원 표준의 가장 높은 등급에 준하는 성능을 갖췄다.한솔홈데코의 불연 내외장재·벽면재 ‘한솔 프루프 패널’은 친환경 고성능 규산 칼슘 보드로, 온도 편차에 따른 길이 변형률이 적고 내수성, 내화성, 차음성이 우수하다. 불연제품으로 화재에 강할 뿐만 아니라 유해물질이나 무기섬유를 함유하지 않고 포름알데히드 및 독성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또한 습기 및 온도 변화에 의한 팽창수축이 적으며, 휘거나 부풀거나 부식되지 않는다. 특히 구부러지거나 휘는 성질이 우수해 다양한 디자인 구현을 위한 3D곡면 시공도 용이하다.

한솔홈데코의 임시건물 외장용 디자인 패널인 ‘커버베이직’은 뛰어난 내후성(각종 기후에 견디는 성질)과 내수성, 불연성을 겸비한 제품이다. ‘케라미’는 건물에 최적화된 외장재로 고급스러운 마감에 다양한 질감 표현이 가능하다. 미세먼지나 얼룩 등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뉴클래드’는 불연성 내부 마감재로 표면에 타일, 석재, 미장, 도장, 도배 마감이 가능하고, 석고 마감을 대체할 수 있어 다양한 공간에 사용 가능하다. 내수성이 뛰어나 화장실이나 지하실에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멀티프로’는 뉴클래드의 특징에 곡면 시공과 내화성능이 강화된 제품이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