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드람한돈, 종돈·사료·도축·유통서 금융까지 '원스톱 지원'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도드람한돈은 도드람양돈농협의 대한민국 대표 한돈 브랜드다. 올해 창립 30년을 맞은 도드람은 종돈, 사료, 생산부터 양돈컨설팅, 도축과 출하·유통, 금융 지원, 외식 등까지 양돈 농가 전반을 지원하는 ‘원스톱 종합지원체계’를 표방한다.

도드람은 도드람한돈의 돈육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도드람 토털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양돈부터 도축, 가공까지 모든 과정에서 HACCP 인증을 받아 돈육 가치를 유지하고 있다. 경기 안성에 있는 제1호 거점도축장인 도드람엘피씨, 전북 김제시에 있는 국내 최대 규모 최첨단 종합식육가공센터 도드람김제FMC를 운영해 시장 경쟁력을 구축했다.
도드람한돈은 인지도 1위 국내 브랜드라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앞세워 국내 돼지고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 17일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소셜미디어 카카오톡과 협업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와 연계해 도드람한돈 추석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도드람한돈 으뜸구이세트(1.6㎏), 도드람한돈 갈비찜용세트(2.4㎏), 도드람한돈 일품보쌈세트(2㎏) 등 인기 부위를 선별한 프리미엄 선물세트다.

도드람 관계자는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판매 채널을 늘릴 것”이라며 “소비자가 더 쉽게 도드람한돈을 접할 수 있게 하고 이를 통해 양돈 소비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