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축제 2020 본선 안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아나운서 탁지현입니다. 한국의 대표 축제를 선발하는 ‘한국의 축제 2020’이 서류심사를 마치고, 이제 10월13일부터 11월20일까지 ‘본선 경쟁’을 벌입니다. 약 5주간 펼쳐지는 본선 경쟁을 통해 국민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우리의 대표 축제를 가려 뽑게 됩니다.본선은 두 부문으로 나눠서 진행됩니다. 하나는 축제 홍보영상 부문, 또 하나는 축제 특산품 온라인 판매전 부문입니다. 먼저 축제 홍보영상 부문에서는 얼마나 매력적으로 축제를 홍보하고 있는가를 평가합니다. 축제 사무국에서 직접 만든 홍보 영상, 광고 영상은 물론 해당 축제를 다녀온 시민들이 찍은 소셜 영상 등 어떤 영상도 출품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이 아니라 사진들을 묶은 포토영상도 괜찮습니다.

일반 국민들이 소셜미디어에 이미 올린 영상도, 축제 사무국이 영상제작자의 허가를 받아 다시 올릴 수 있습니다. 이번 축제의 공식 게재 사이트는 유튜브입니다. 유튜브에 홍보 영상을 올리고 해당 링크를 축제 사무국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단 주의할 점! 올리실 때 제목 말머리에 ‘축제명칭’을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보령머드] [마포새우젓] [제주광어] 등으로 말머리를 달아야 평가 대상이 됩니다. 평가는 구독, 좋아요, 댓글이 많은 영상이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여기다 가점 포인트가 있습니다.영문자막을 달 경우나, 지자체장이나 홍보대사, 국회의원, 지역의원 등이 응원메시지를 더할 경우, 그리고 외국인들이 3명 이상 출연한 작품에 대해서는 특별 가점을 드립니다. 두 번째 부문은 축제 특산품 온나인 판매전입니다. 축제와 관련된 농수산물, 특산품, 민속주 등을 본선 기간동안 판매 ‘경쟁’을 벌이는 겁니다.

내년도 축제자유입장권 등을 판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이번 경쟁을 위해 특별 패키징 하고, 가성비를 자랑하는 상품이 호평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가항목은 판매액수, 주문건수, 소비자들의 댓글 및 반응 등입니다. 심사위원들이 지역의 특성을 잘 살린 제품구성도 별도로 평가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예선에 참가하시면서 상당수 축제들이 “우리는 문화예술축제여서 팔거리가 없다”며 걱정하신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연극제 같은 경우가 그렇겠죠? 이 경우엔 별도로 ‘축제 특산품 비경쟁’이라고 신청 해주시면 됩니다. 그 점을 충분히 감안해서 종합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그런데 사실 실제 축제를 보면, 아무리 문화예술 축제라도 축제 기간에 해당지역 특산품을 파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축제와 직접 연관이 없는 경우라도, 지역 상품을 온나인 판매하는 것도 고려해보시길 권합니다. 판매할 상품의 정보, 여기에는 영상정보나 각종 사진자료, 제품설명자료, 그리고 가격정보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자료를 본선 전에 사무국으로 보내주시면 사무국에서 온나인 판매가 잘 되도록 ‘편집’을 도와드리겠습니다.

본선 기간 동안 총 2회에 걸쳐 2시간씩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의 기회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생방송’으로 우리 축제 특산물을 홍보하는 아주 좋은 기횝니다. 지자체장이나 축제 홍보대사들이 나와서 놀라운 실적을 올릴 수도 있고요, 아주 흥미로운 이벤트가 될겁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원하시면 축제 사무국으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선은 약 5주간 이뤄지는 장기전입니다. 한국의 대표 축제를 선발하면서 이렇게 홍보 경쟁, 판매 경쟁을 벌이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섭니다. 우리 축제의 가치를 우리 스스로 알리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당연히 축제 기간 동안 지역 주민들부터 홈페이지를 찾고 영상을 구독하고 좋아요를 누르게 하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실제 축제도 마찬가지겠죠? 지역민들이 좋아하고 사랑하고 또 자랑스러워하는 축제라야 다른 곳에서 구경 오는 관광객들도 좋아하게 되는 것입니다.해외에도 나가기 어려운 코로나 시대, 이번 기회에 국내 구석구석의 아름다운 지역과 의미 있는 축제를 다시 찾아보는 것이 어떨까요? 그 과정에서 서로에게 권할만한 좋은 축제를 우리 손으로 뽑아보고 또 가족과 함께 직접 찾아가는 즐거움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11월25일! 한국의 대표 축제를 뽑는 최종 결과가 발표됩니다.

세계에 자랑할만한 우리의 축제, 국민들이 직접 선택한 한국의 축제!!! 많은 참여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의 축제 운영사무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아나운서 : 탁지현


한경닷컴뉴스룸 allmi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