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이 크리에이터 되는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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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 인베스트먼트 페스티벌 2020“미디어산업 생태계는 플랫폼에서 콘텐츠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는 더 이상 플랫폼의 부속품이 아닙니다.”
이필성 샌드박스네트워크 대표
노가영 "유일한 경쟁력은 콘텐츠"
《콘텐츠가 전부다》, 《유튜브 온리》의 저자 노가영 작가는 7일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페스티벌(KIF) 2020’ 전문가 강연자로 나서 현 상황을 ‘콘텐츠 온리 시대’로 정의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모바일미디어가 일상화하면서 소비자 취향이 개인화되고 다양해지고 있다”며 “미디어플랫폼과 디지털콘텐츠 산업에서 갈수록 콘텐츠 자체가 성공을 가르는 핵심 요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노 작가는 “한국만 하더라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자의 28%가 두 개 이상의 유료 OTT를 구독하고 있다”며 “전통적인 동영상 외에도 음악, 게임, SNS에서까지 소비자들이 차별화된 ‘오리지널 콘텐츠’에 몰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디지털미디어의 주 소비층이 아니었던 5060세대의 유튜브 사용량이 급증한 것도 유튜브가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유튜브 시장에서 콘텐츠 온리 시대의 중심에 선 회사가 다중채널네트워크(MCN) 전문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다. 이 회사는 도티(게임), 슈카월드(금융), 수빙수(요리) 등 410개 팀의 크리에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월간 조회수는 28억 회. 국내 유튜브채널 총 조회수의 10~15%를 점유하고 있다.
이필성 샌드박스네트워크 대표는 이날 발표자로 나서 “MCN 회사를 넘어서 디지털엔터테인먼트 시장의 리더가 될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콘텐츠 시장에서 ‘깃발 꽂기’는 통하지 않는다”며 “콘텐츠가 흥미롭다면 시청자들은 언제든 움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기존 미디어와 콘텐츠 기업이 수십 년간 해온 도제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누구나 영향력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광고하고, 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시대가 도래했다”고 강조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