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소식] 연등회 가치 재조명하는 온라인 국제심포지엄

국립한글박물관·한국대중음악학회 '노랫말로 노래 읽기' 학술대회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개관 15주년 미래발전 포럼

▲ 한국문화재재단은 '연등회 온라인 국제심포지엄'을 6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한국의집 민속극장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문화재청이 후원하는 심포지엄에는 연등회 관련 국내 무형문화유산 전문가와 네팔·미얀마·싱가포르 등 해외 무형문화유산 관계자가 참여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추진 종목인 연등회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보존방안을 모색한다.

심포지엄은 한국문화재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한다.

▲ 국립한글박물관과 한국대중음악학회는 오는 7일 오후 1시 국립한글박물관 강당에서 '노랫말로 노래 읽기' 학술대회를 연다.
국립한글박물관 기획특별전 '노랫말-선율에 삶을 싣다' 연계 학술대회로, 대중가요 가사 관련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전망하고자 기획됐다.

이호섭 작사가가 작사 방법론을 모색한 '대중가요 작사법 시론'을, 한성우 인하대 교수가 대중가요 속 한국인의 정서와 삶의 모습을 살펴본 '대중가요 가사의 품사별 빈도와 특성'을 발표한다.

또 1980∼2010년대 인기 여성 가수의 노래를 통한 여성상 분석, 한국 대중음악의 현실 비판성 연구 등에 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학술대회는 박물관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한다.

자세한 내용은 박물관 누리집(www.hangeul.go.kr) 참조.

▲ 국립중앙박물관은 어린이박물관 개관 15주년을 맞아 6일 오후 2시 스튜디오 몬에서 미래발전 포럼을 개최한다.
어린이박물관이 걸어온 길,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사례, 국내 독립 어린이박물관 현황에 관한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해외 어린이박물관의 운영 사례를 살펴보고, 어린이박물관의 사회적 역할을 논의한다.

포럼은 네이버TV 국립중앙박물관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