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투자 형태

11월 28일(토) 테샛, 홈페이지(www.tesat.or.kr) 접수 중!
[문제] 개인이 예비 창업자나 창업 초기 기업에 하는 투자로 자금 지원과 경영 자문 등을 통해 기업 가치를 올린 뒤 기업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거나 대기업에 인수합병(M&A)될 때 지분 매각 등으로 투자 이익을 회수하는 투자 형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집합투자
(2) ESG 투자
(3) 알파투자
(4) 대체투자
(5) 엔젤투자[해설] 엔젤투자란 개인들이 돈을 모아 창업하는 벤처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대고 주식으로 그 대가를 받는 투자 형태를 말한다. 통상 여럿의 돈을 모아 투자하는 투자 클럽의 형태다. 자금 지원과 경영 자문 등으로 기업 가치를 올린 뒤 기업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거나 대기업에 인수합병(M&A)될 때 지분 매각 등으로 투자 이익을 회수한다. [정답] (5)
[문제] 실업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경기적 실업은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마찰적 실업은 경제 내에 오랜 기간 지속되는 실업을 설명할 수 있다.
(3) 구조적 실업은 노동공급이 노동수요를 초과하기 때문에 발생하며 노동조합, 최저임금제, 효율성 임금 등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4) 경기 침체로 인해 발생한 실업이 심각해지면 소비도 감소한다.
(5) 정부가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마찰적 실업을 줄일 수 있다.

[해설] 근로자들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직장을 찾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단기적 실업을 마찰적 실업이라고 한다. 마찰적 실업은 비교적 짧은 기간 발생하는 실업을 설명할 수 있다. 경기 침체로 발생한 실업자들은 임금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소비재에 대한 수요를 줄인다. 이로 인해 산업의 상품 수요는 더욱 감소할 수 있다. [정답] (2)
[문제] 다음 자료에 대한 분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단, 호텔 숙박이용 및 감귤 소비는 수요 법칙을 따른다.)<2020년 10월**일 한경이의 경제일기>
제주도를 여행하며 감귤 농장에서 귤을 상자째로 버리고 있는 아저씨를 봤다. 감귤이 너무 풍년이라 귤 값이 30%나 내려 판매 수입이 줄었다며 속상해했다. 내가 묵은 A호텔은 숙박료를 20% 할인하니 판매 수입이 30% 증가했다고 해 가격이 내리면 판매 수입이 늘어나는 것으로만 알았는데 경우에 따라 오히려 손해가 되기도 하나보다.

(1) A호텔의 경우 숙박료 할인을 적게 하면 수익이 더 증가할 것이다.
(2) 감귤의 경우 가격 하락률에 비해 수요량 증가율이 크지 않았다.
(3) 감귤의 경우 가격이 내렸을 때 수요량이 오히려 줄어들었다.
(4) 감귤의 품질이 작년에 비해 떨어져서 판매수입이 줄어들었다.
(5) A호텔 숙박에 대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감귤에 대한 수요의 가격탄력성보다 작다.

[해설] 감귤 가격의 하락률보다 감귤 수요량 증가율이 더 크면 판매 수입이 늘어날 수 있다. 감귤 가격 하락률에 비해 감귤 수요량 증가율이 작았기에 판매 수입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호텔 숙박은 가격 할인율에 비해 수요량 증가율이 커서 판매수입이 증가한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호텔 숙박에 대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감귤에 대한 수요의 가격탄력성보다 크다. [정답] (2)
[문제] 그림은 민간 경제의 흐름을 나타낸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가 생산물 시장이라면 ㉠이 기업이다.
(2) (가)가 생산 요소 시장이라면 ㉡이 기업이다.
(3) (나)가 생산물 시장이라면 ㉠이 가계이다.
(4) (나)가 생산 요소 시장이라면 ㉡이 가계이다.
(5) ㉠이 가계라면 (가)는 생산물 시장, (나)는 생산 요소 시장이다.

[해설] 그림은 가계와 기업만으로 구성된 경제순환모형이다. 가계는 생산요소 시장에서 노동·자본·토지 등 생산에 필요한 생산요소를 제공하고 임금·이자·지대 등을 얻어 생산물 시장에서 소비활동을 한다. 반면, 기업은 생산요소 시장에서 가계가 제공한 생산요소를 통해 생산활동을 한다. 이를 통해 생산물 시장에 재화·서비스를 공급한다. 생산요소 시장에서 가계는 공급자, 기업은 수요자 역할을 하고, 생산물 시장에서는 가계는 수요자, 기업은 공급자 역할을 한다. [정답]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