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압캐리어 면진테이블…정부 R&D지원제품 114억 공공납품

중기부 지정 우수R&D제품 4개월만에 잇따라 공공납품 성사
'코로나19 환자 이송용'㈜웃샘의 음압캐리어 수요 급증
지진에도 안전한 ㈜참솔테크의 면진테이블, 가스공사 공급
㈜웃샘이 국내최초로 개발한 음압캐리어.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7월 제1차로 지정한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이 약 4개월만에 114억원 규모의 공공조달 성과가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은 중기부 기술개발 지원을 받아 성공한 제품 중 공공성이 뛰어난 제품에 대해 공공기관과의 수의계약을 허용하고 중소기업이 공공기관을 찾아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홍보와 매칭을 지원하는 제도다.

중기부는 올해 처음으로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를 도입해 지난 7월에 1차로 44개 제품을 지정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공공조달을 통해 총 21개 기업에서 163건, 약 114억원 규모의 구매계약이 이뤄졌다.㈜웃샘의 음압캐리어는 격리 기능과 운반 기능이 통합된 감염 및 감염의심환자 이송용 장비다. 국내 최초 개발된 제품으로 기능면에선 해외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수요가 폭발하고 있는 제품으로 한국국제협력단, 조달청 등에 16억6000만원 가량을 납품했다.
참솔테크의 면진테이블
㈜참솔테크의 ‘면진테이블’은 지진으로 인해 통신장비, 계측설비 등 진동이나 충격에 민감한 제품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제품이다. 한국가스공사, 울산화력발전 등 공공 산업현장에 활용되면서 약 15억원의 계약이 체결됐다. ㈜휴먼아이씨티의 ‘인공지능(AI) 비전시스템’은 산업현장 영상관제 관리를 위한 지능형 AI영상분석 솔루션으로 조달청, 한전KDN 등에 11억7000만원을 납품했다.
휴먼아이씨티 AI비전
원영준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에너지, 바이오헬스 등 제품분야별 매칭데이를 정례화해 혁신제품의 실질적 공공구매 확산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