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카 등에 업은 현대차, 지금 살까 말까? [주코노미TV]

주식썰전
이 종목 산다 vs 안 산다

애플카 협의 변수 있어
아이오닉5 등 자체 성장동력 확보
이 종목 살까, 말까? 기자들의 주식썰전. 매주 월요일 오후 5시30분 유튜브 채널 ‘주코노미TV’에서 라이브로 생중계됩니다.
주코노미TV 주식썰전 캡처화면
허란 = 11일 주식썰전 라이브로 시작하겠습니다. 애플카 때문에 갑자기 몸값이 급등한 현대자동차를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지난주 뽑기에서 저는 '산다'나수지 = 저는 '안 산다'를 뽑았습니다.

허란 = 오늘의 게스트로 두 분을 모셨습니다.

김일규 = 안녕하세요. 산업부에서 자동차를 담당하고 있는 김일규입니다. 박상용 = 안녕하세요. 직전 자동차업계를 출입했고 지금은 국제부에서 글로벌 자동차 업계 기사를 쓰고 있는 박상용입니다.

나수지=11일 현대차는 8.74% 오른 26만7500원에 마감했습니다. 현대차와 애플의 애플카 생산 협의가 보도된 게 지난주 금요일인데 당일 주가가 19.4% 급등했습니다. 현대차 계열사 주가도 동반 급등 했는데요. 현대모비스 주가가 2거래일 동안 15.38%, 기아차도 같은 기간 10.92% 올랐습니다. 여의도 증권가에서도 목표주가를 올려잡고 있는데요. 가장 먼저 목표주가를 올린 곳은 현대차 증권입니다. 기존 25만원에서 30만원까지 높여잡은 상태입니다.

(이하 내용은 주요 질문만 정리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채널 '주코노미TV'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카 생산 협의 향방은

지난 8일 애플카와 현대차가 애플카 생산 협의를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우선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플랫폼(E-GMP)을 어느 정도 적용하느냐, 배터리 협의는 어떻게 되는 것이냐, 완성차까지 만드는 것이냐 등의 쟁점이 남아 있거든요. 어떻게 협의가 진행되고 있나?

애플은 왜 현대차를 생산 파트너로 꼽았을까? 애플이 다른 업체들과도 생산 협의를 하고 있나?

애플이 배터리와 소프트웨어(SW) 주도권을 가져가는 경우에도 현대차의 E-GMP가 적용된다고 볼 수 있나?


현대차 브랜드의 구축효과는

현대차가 폭스콘처럼 차량 제조 하청업체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도 애플카 생산으로 얻는 이익과 손실은 무엇인가?

현대차 자체 전기차 브랜드의 구축효과는 없나?

과연 애플카가 테슬라 양산 캐파와 가격경쟁력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


배터리 협력 시나리오

현대차와 애플이 배터리 공동 개발 협력 논의는 어떻게 되고 있나?

리튬인산철 방식의 배터리가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이게 어떤 의미인가?

현대차의 차세대 배터리인 수소연료전지 개발 역량은?


현대차냐, 현대모비스냐

현대차의 밸류체인인 현대모비스, 만도, 현대위아 등에도 새로운 성장 기회가 되지 않을까?

현대모비스가 현대차 지분 29.4%를 들고 있는데, 현대모비스에 투자하는 게 더 매력적이지 않나?

현대차 보통주와 우선주 투자 매력은?


2021 실적 전망

애플카 보도가 나오기 전부터 아이오닉5 출시 기대감으로 현대차 주가 상승했는데, 어떤 게 강점인가?

올해 유럽과 미국의 전기차 출시로 경쟁이 심화되면서 실적 저조하지 않을까?허란 기자 why@hankyung.com

▶유튜브 주코노미TV 주식썰전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