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초 만에 인증 끝!…연말정산 PASS로 간편하게 하세요"

15일부터 간편하게 연말정산 서비스 접속 가능
정부24, 국민신문고 등 공공서비스 영역서 사용
국내 이동통신 3사의 민간 인증서 패스(PASS)가 오는 15일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에 적용된다. 사진=이통3사 제공
국내 이동통신 3사의 민간 인증서 패스(PASS)가 오는 15일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에 적용된다.

13일 국내 이통 3사는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를 앞두고 이용자 체감 가치를 높이기 위해 간편 인증서 PASS의 사용방법을 안내했다.PASS 인증서는 PASS 앱(애플리케이션)이 실행 중인 상태라면 추가 확인절차 없이 손으로 두 번 누르면 발급받을 수 있다. 별도의 휴대폰 인증이나 계좌 인증을 추가로 거쳐야 하는 타 인증서보다 발급 절차를 간소화 해 이용자 번거로움을 크게 줄였다.

PASS 인증서를 이용하는 고객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간편서명 로그인'을 선택한 뒤 'PASS 인증서'를 골라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만 입력하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PASS앱이 자동으로 인증 팝업창을 생성한다. 이때 이용자가 6자리 핀 번호나 생체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을 완료하는 간결한 방식이다.

통신3사는 이용자들이 경험하는 PASS 인증서의 이용 방식을 간소화하면서도,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기능은 극대화 했다. PASS는 휴대폰 가입 정보를 기반으로 명의 인증과 기기 인증을 이중으로 거치는 휴대전화 2단계 인증을 통해 높은 보안 수준을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인증서 정보를 암호화 해 휴대전화 내부 안전영역에 보관하는 화이트박스 암호화 기술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갖췄다.
사진=이통3사 제공
매년 갱신을 해야 했던 공인인증서와 달리 PASS 인증서는 한 번 발급 받은 인증서를 3년 간 이용할 수 있다. 이용하던 단말이나 통신사가 바뀌는 경우에도 간편하게 인증서를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이 높은 편의성과 보안성을 두루 갖춘 덕에 PASS 인증서의 누적 발급 건수는 현재 2200만건에 달한다.

PASS에서는 오는 14일까지 PASS 인증서를 발급한 이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아이폰 12, 에어팟 프로,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또 연말정산 기간인 15일부터 내달 19일 까지 PASS 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추첨을 통해 아이폰 12 프로 맥스, 아이패드 에어4, 백화점 상품권 등의 푸짐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각 사 패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통신3사는 지난 해 행정안전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외에도 정부24, 국민신문고 등에서도 PASS 인증서를 전면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PASS 인증서는 현재 공공 분야를 비롯한 대형 금융기관 및 핀테크 업계에 속속 적용되고 있다. 동양생명보험, KB손해보험, IBK연금보험, 흥국생명, ABL생명보험 등 주요 보험사에서는 보험 가입문서 간편 조회 시 PASS 인증서를 활용 중이며, 미래에셋대우는 증권사 최초로 전자투표 시스템 간소화를 위해 PASS 인증서를 도입했다.

이외에도 NH농협은행 올원뱅크를 비롯해 한국저작권위원회 디지털저작권거래소, 핀크, 세틀뱅크, KSNET, SK E&S, KT 등 100여개 기관에서 PASS 인증서를 활용하고 있다.

이통 3사는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로 전자서명이 활성화되는 가운데 통신3사는 안정된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공공서비스는 물론, 다수의 민간 서비스에도 PASS 인증서를 확대 적용하며 고객의 편의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