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취업한 부산 동아대 학생들의 특징 8가지

[기고:동아대 이인용 취업지원실 팀장]

기업은행은 청년인턴 수료자, 국민은행 KB캠퍼스 경험자
우리·하나은행,디지털·IT 역량 선호...은행입사 Q&A볼만
지역대학 취업 현장에서 10년간 취업지도 및 상담을 하면서 느꼈던 생각과 노하우 그리고 3만명에 가까운 졸업생 취업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직무별/산업별/기업별 취업 전략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제가 드리는 이야기는 현장에서 느끼고 본 저만의 피셜임을 감안하셔서 취업 준비를 하실 때 참고로 하신다면 도움이 되실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번 주는 취업준비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주요 시중은행에 취업한 저희 학교 학생들 의 특징을 중심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⑴기업은행 / 국민은행 취업한 동아대 학생 특징
1. 기업은행의 경우 청년인턴 우수인턴 수료자가 많다.
- 우수인턴 비율 50% ☞ 30% 비율 하향 조정
인턴 근무시 보다 적극적으로 업무 능력을 보여줘야
- 우수인턴 필기시 시험 우대 가산점 10점, CFP, CDCS와 같은 고급 금융자격증 가산점과 동일
- 해당 가산점으로 필기시험 통과하는 사례 많음

2. 국민은행의 경우 국민은행 인턴, KB 캠퍼스 스타 경험자가 많다.
- 인턴 근무, KB 캠퍼스 스타 경험을 자소서에 잘 표현 & 면접 시 잘 어필
- 일부 인원은 타 은행 또는 금융공기업 인턴 경험을 어필해서 취업한 사례도 있음3. 자격증은 상대적으로 적고, 아르바이트 경험이 많다.
- 두 은행 모두 자격증 하나 없이 대학 4년간 판매 또는 서비스 계통 아르바이트 경험을 자소서
및 면접에 활용하여 취업한 사례가 많음
- 다만 국민/기업 입사자 중 비금융권 전공자(정지외교학과, 교육학과)의 경우는 CFP, AFPK 등
금융 자격증으로 은행 준비도를 어필하여 합격한 사례도 있음

4. 남학생의 경우 학생회 활동, 여학생의 경우 홍보대사 경험을 가진 학생이 많다.
- 두 은행 취업자 중 남학생의 경우 학생회 활동을 한 적극적 성향의 소유자가 합격자가 많았음


⑵우리은행 / 하나은행 / 신한은행 동아대 학생 특징1. 어학성적 우수자가 많다. 중국어 Hsk 5급 이상자도 다수
- 해당은행의 합격자들이 공통으로 어학점수(토익) 점수가 국민, 기업은행 합격자에 비해 많이
높았으며 평균적으로 830점 이상자가 많았음
- 또한 제 2외국어를 우대해주는 하나은행의 경우 중국어 HSK 5급 취득자도 다수 있었음

2. 금융자격증 취득률 및 취득 개수가 많다.
- 해당은행의 경우 서류 심사에서 입사지원서 상에 입력한 정량적 요소(어학 점수 및 자격증 등) 를 점수화하여 10~15배 선발하기 때문에 적부 여부인 기업/국민은행에 비해 자격증 취득률 및 개수가 높음
- 신용분석사 또는 외환관리역을 포함 2~3개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가 많았음.

3. 핀테크 & ICT 양성과정 이수, 경영정보학과 학생 등 IT 이해도가 높은 학생들이 많다.
-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경우 디지털 및 IT 이해도가 높은 경영정보학과 학생을 선호
- 비 IT 계열 학생 중에서도 핀테크 & ICT 양성과정 등 IT 관련 교육수료자가 합격자 중 많음4. 유학생 학습 지원, 글로벌 멘토링, 교환학생 경험 등 글로벌 역량개발을 위한 교내외 활동 관련자가 많다.
- 해당 은행합격자들은 글로벌 역량 개발을 위한 교. 내외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
⑶은행 합격을 위한 전형별 유의 사항

1. 서류 전형 – 은행별 서류전형 중점사항을 고려해서 준비 및 지원 필요

□ 기업, 국민은행
- 최대한 필기시험 기회 많이 부여
- 기업은행 고사장 고려 지원자 중 13,000여명 필기시험 기회 부여

기업과 국민은행은 서류 전형시, 서류 컷을 낮추고 필기 전형에 최대한 많은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업은행의 경우 타 금융공기업과 필기시험을 동일한 날짜에 실시하기 때문에 고사장 확보의 어려움이 있어서 지원인원에 상관없이 13,000여명만 서류전형에서 합격시키고 있기 때문에 기업은행 인턴 수료나 자기소개서를 직무역량에 맞추어서 잘 작성해야 합격할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하나, 우리, 신한은행
- 필기시험 기회 부여 10~15배수 선발
- 영어 점수, 자격증 가점, 학점 등 정량 평가

반면 우리, 하나, 신한은행의 경우는 합격하는 학생들을 보면 통상적으로 15배수 안팎으로 서류 전형에서 합격시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해당 은행을 목표로 하신다면 영어 점수는 토익 점수를 기준으로 800점 이상 취득, 금융자격증은 가점이 많은 신용분석사나 외환관리역 중심으로 취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필기 전형 – NCS 공부보다는, 경제금융상식 공부에 시간을 많이 투자

은행 필기시험 합격자들을 분석해보면 전반적으로 NCS 공부는 시험 3개월 전에 시작하는 합격자들이 많았으며, 경제금융상식 공부는 통상적으로 1년 전부터 준비를 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공부했던 책은 통상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NCS 공부 교재
1. NCS 기본서 (해커스, 빠꼼이)
2. 신헌의 PSAT for NCS 수리
3. 봉투모의고사 (은행, 공기업 모의고사)

○ 경제금융상식 공부 교재 or 컨텐츠
1. 이것이 금융상식이다 2.0
2. 금융일반상식
3. 테셋, 매경
4. 한국경제 기사
5. 비타민 (한국경제)

⑷ 은행취업 Q&A
마지막으로 은행 취업과 관련해서 제가 많이 받았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은행 인턴 필수로 해야 되나요?

은행 취업을 희망 하는 학생들이 은행의 인턴을 필수적으로 해야 되냐는 질문을 많이 하시는 데,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인턴 경험이 있으면 자소서 작성이나 면접 때 어필할 수 있는 요소는 되지만 필수는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인턴 경험 없이 3~4개의 판매 또는 서비스 계열 아르바이트 경험만으로도 은행에 취업하는 사례를 많이 지켜봤습니다. 다만 기업은행의 경우 우수 인턴에 필기 시험에 가산점이 있으니 기업은행 지원자는 추천합니다.

▶대외활동을 꼭 해야 할까요?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답변시 최근 트랜드는 사례기반입니다. 그래서 혹시 학생회 또는 동아리 활동, 교환학생 등 교내 경험이 부족하거나, 판매/서비스 아르바이트 경험이 부족하다면 대외활동이 필요합니다.

▶학점이 중요하나요?

은행 합격자의 경우를 보면 학점이 3.2 정도 이상이면 학점으로 인해 불합격하는 사례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고학점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높은 학점을 성실성과 연관시켜서 면접시 본인의 장점으로 어필하시는 것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학과가 중요하나요?

2020년 주요 은행 채용 분야 및 지원자격을 보았을 때 앞으로는 중요하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은행권은 [NCS + 경제금융상식]으로 필기가 구성되는데, 경제금융상식은 전공자들이 공부하기가 수월하기도 하며 이번 하나은행 공채에서는 지원 가능한 학과들을 별도 공지했습니다.(상경계, 이공계) 은행에 입사하고 싶은 비전공자들은 부전공,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문/상경계열 지원자 “디지털 역량”을 어떻게 어필해야 되나요?

최근 은행권 채용 트랜드를 보면 지원자의 디지털 역량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문 상경계열 지원자에게 프로그램밍 활용 역량이나 인공지능과 관련된 깊은 전공지식을 요구 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인문/상경계열학생의 디지털 역량은 “은행별로 축적된 수많은 데이터(빅데이터)를 분석해서 직무/지점/금융상품/금융앱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 자료로 재구성 할 수 있는 역량”이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존에 본인이 활동했었던 대외활동, 아르바이트, 인턴 경험 중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한 경험, 그 데이터를 가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 경험 등을 어필하신 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은행에서 IT 직군 채용 규모를 늘리고 있는 추세인데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본교의 이공계열 학생의 금융권 IT 직군 취업현황을 보면 2014년부터 18년까지 5개년 동안 금융권 IT 직군 취업자 수가 6명이었는데, 올해 1월에 공시된 취업자 자료를 보면 2019년 한해에만 5명이 IT 직군으로 취업한 것으로 보아 금융권에서 IT 직군 채용 규모를 늘리고 있는 것을 실제로 체감할 수 있었고, 2020년 채용에도 같은 맥락이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 취업한 저희 학생들 사례를 보면, 금융권 IT 직군 취업을 위해서는 IT 전공자로서 보유하고 있던 프로젝트 수행 경험 또는 프로그램 개발 경험을 금융권 이해도와 접목시키는 부분이 중요 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2019년 은행 IT 직군에 취업한 학생 중 대학 시절 챗봇(chatbot)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경험을 금융권 대고객 서비스에 접목시켜 어필하였고, 이에 따른 기술적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도 어필하여 타 지원자에 비해 질문을 많이 받았고, 면접관으로부터 호평을 받아 취업에 성공한 사례가 있습니다. 또 다른 취업자는 대학시절 동아리 회원 관리 앱 개발 경험을 은행 모바일 앱 운영과 연관시켜 어필하였고, 역시 면접관들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아 취업에 성공하였고, 현재 실제로 모바일 앱 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공 계열 학생 중 금융권 IT 직무를 희망하는 분들은 위의 사례처럼 본인의 프로젝트 수행 경험, 프로그램 개발 경험을 은행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점과 접목시킨 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금융권 NCS 준비를 위해서 해당학생들은 빠른 경우는 3학년 여름 방학때부터, 늦은 경우는 공채 도전 6개월 전부터 금융 신문을 꾸준히 구독하면서 경제용어를 숙지하였습니다. 따라서 금융권 IT 전공 역량이외에 필기 시험 준비를 경제신문을 통해 평상시에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동아대학교 취업률이 높은 학과는?
저희 학교는 해마다 취업률이 우수한 학과를 선정해서 시상을 하고 있습니다. 시상부분은 졸업생 인원에 따라 크게 △ 졸업생 100명 이상 취업률 우수 5개 학과, △ 졸업생 100명 미만 취업률 우수 5개학과 2개 부분으로 나누어서 시상을 하는데 최근 3년 연도별 취업률 우수학과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관련 기사 : http://plus.hankyung.com/apps/newsinside.view?aid=201801196252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