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있는 아침] 절친이었던 시인 이상의 얼굴…구본웅 '친구의 초상'

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빛을 받아 한쪽 면만 밝게 드러난 창백한 얼굴. 치켜올린 굵은 눈썹에 형형한 눈빛이 범상치 않다. 붉은색으로 강조한 눈매마저 날카롭다. 파이프 담배를 문 두툼하고 새빨간 입술과 강렬한 이목구비를 보노라면 이 남자의 남루한 옷차림은 놓치기 일쑤다. 구본웅(1906~1953)이 1935년께 그린 ‘친구의 초상’이다. 이 작품의 모델은 그의 절친인 이상(1910~1937)이다. 전위적인 문체로 파란을 일으켰던 이상의 작품처럼 초상에도 파격적이고 예민한 느낌이 곳곳에 살아 있다. 삐뚤어진 모자와 삐딱한 고개, 어두운 배경은 멋스러우면서도 어두운 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전형이다. 거친 붓질에선 20세기 초 서구 모더니즘의 경향인 야수파 화풍에 표현주의 등이 묻어난다.

두 사람은 네 살의 나이 차이를 뛰어넘어 우정을 나눴다. 본명(김해경) 대신 사용한 필명 ‘이상’은 구본웅이 졸업 선물로 준 오얏나무(李) 상자(箱)에서 유래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구본웅은 이상이 조선총독부 하급직인 건축기수 일을 그만두자 일자리를 구해주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두 사람의 우정이 담긴 이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이 덕수궁관에서 열리고 있는 기획전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에서 마주할 수 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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