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100명이상 수시채용...3월 공채 안한다"

[수시채용 지원서 마감 3월1일]

SKCT는 오프라인, 면접은 1~2회 온라인
면접합격자는 오리엔테이션 참석해야 최종합격
SK하이닉스가 우수인재 선확보를 위해 대졸 수시채용에 나섰다. 선발인원은 최소 100명이상이다. 신입사원은 경기도 이천M16 등 사업장에서 근무하게 된다.
-원서접수 : 2월19일~3월1일
-모집분야 : 설계,소자,Utility 기술,구매,양산·기술,양산관리,프로덕트 엔지니어링, 시스템 엔지니어링,품질보증,안전,SHE(안전보건환경)
-선발절차 : 서류전형, SKCT(오프라인), 면접(온라인)
-채용특징 : 각 직무별 1~2회 면접, 면접자 대상 오리엔테이션

SK하이닉스가 100명 이상의 대졸 신입사원을 수시채용으로 선발한다. 2022년부터 SK그룹이 100% 수시채용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겠다고 선언하면서 공채 비중을 줄이는 신호로 파악된다. 3월 대졸공채를 진행하는 삼성전자보다 앞서 채용을 진행해 인재를 선확보하려는 전략도 숨어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안재홍 SK하이닉스 인사팀TL은 "3월 공채는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원자는 수시채용 지원"을 당부했다. 안TL을 통해 이번 수시채용에 대해 물었다. ▷SK하이닉스 채용 포스터에 강조된 문구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올해 SK하이닉스의 키워드는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다. 기업이 고객,투자자,시장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성장 전략과 미래비전을 제시해 총체적 가치를 높여가자는 SK그룹의 경영전략이다. D램과 낸드 양 날개의 지속성장을 위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을 강화하고 인류와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다."

▷매년 3월초 대졸공채에서 2월말로 앞당긴 이유는
"취준생분들을 고려하여, 얼어 붙은 취업 시장의 SK하이닉스가 선제적으로 활력을 넣고 싶었다. 올해 공채는 진행하지 않는다. 모든 지원자는 수시 채용에 지원해야 한다."

▷그럼 올해부터 완전 100% 수시채용으로 전환하는 건가
"3월 공채는 진행하지 않는다. 9월 공채 참여여부는 미정이다."▷채용과정의 SKCT나 면접 등을 비대면으로 실시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SK하이닉스는 SKCT는 오프라인으로 진행 예정이다. 다만, 면접과정은 비대면으로 준비중에 있다. 지원자가 동일한 컨디션에서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비대면 채용 장소를 구축하여, 지원자를 초대할 계획이다."

▷채용규모가 '000'이면 최소 100명이상을 뽑는다는 뜻인가요?
"맞다. 100명이상 선발할 예정이다."

▷SK는 AI자기소개서 첨삭기 'SK에이브릴'을 통해 검증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I의 경우, 표절 검증력이 매우 높은 만큼 타 지원자의 지원서를 표절하지 않도록 부탁드린다. 허위사실 기재나 타인의 자소서 표절은 금해야 한다. SK하이닉스의 인재상은 패기있고 기술역량이 뛰어난 인재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윤리의식이다. 채용과정에서 솔직하고 정직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지원자로서 지켜야 할 부분이다."▷코로나19로 면접이 대폭 단축됐습니다.
"현재 30분 내외로 지원자를 검증하고 있다. 이번 채용부터는 일부 직무에 한하여 면접을 2회로 늘리거나, 사전 인터뷰를 진행할 계획이다. 수시채용인 만큼 일부 직무는 채용일정,면접 방법이 조금씩 달라진다. 어떤 직무의 면접은 전화인터뷰, 직무·인성면접 등으로 나뉠수 있다. 합격자 발표도 직무별로 다를 수 있다."

▷작년부터 면접 피드백을 실시중인데...
"면접 마지막 3분 내외를 면접 피드백 시간으로 할애하고 있다. 면접 과정은 일반적으로 회사가 지원자의 정보를 일방적으로 가져가는 자리로 인식하고 있지만, 지원자들이 취업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했다. 면접관의 입장에서 지원자가 타 지원자 대비 부족한 부분이나 우위에 있는 부분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채용과정중 최종 오리엔테이션은 처음 시도하는 것 같은데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 처음으로 회사를 선택하게되는 만큼 이 과정에서 많은 고민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면접 합격자는 최종 오리엔테이션을 반드시 이수해야만 입사할 수 있다. 합격자가 입사 전 회사를 선택하는 데 충분히 고민할 수 있도록, SK하이닉스의 문화, 가치관, 성장 방향, 복지 등 회사 전반의 이야기를 자세히 전달하고자 한다. 방식이나 내용은 내부적으로 준비중에 있으나 하루 내외로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참석자를 위해 이벤트도 계획중이다."

▷이번에 준공된 경기도 이천M16 공장은 어떤 직무가 근무하게 되나요?
"반도체 제조와 관련된 소자, 양산/기술, 양산관리, 안전 직무 등이 입사 후 M16에 배치될 수 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