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K더마의 저력은 ‘제품력’…고운세상코스메틱, 20년 피부과학 연구 빛났다
입력
수정
고운세상코스메틱, 2024 R&D 본부 연구개발 성과 공개글로벌 뷰티 기업 고운세상코스메틱(대표 이주호)이 자체 연구개발센터인 ‘R&D 본부’의 2024년 연구 성과를 공개했다.고운세상코스메틱 R&D 본부는 올해 △특허 등록 4건 △특허 출원 6건 △독자 성분 개발 8종 △자사 제형 기술 제품 7종 출시 등 다방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기록했다. 나아가 세계화장품학회 및 대한화장품학회 등 국내외 권위 있는 학회에서 총 5건의 포스터 발표를 성료하며 진정한 K뷰티 기업으로서의 전문성을 입증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R&D 본부는 올 한 해 총 10건의 화장품 조성물에 대한 특허 등록 및 출원을 완료했다. Ai 옵티미 서비스에 축적된 48만 건의 피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피부 장벽 강화, 모공 탄력 개선 등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피부 고민 해결을 위한 성분 연구개발에 집중한 결과다. 2024년 특허 등록 및 출원한 성분들은 고운세상코스메틱 제품에 적용되어 닥터지 바쿠치올 포어젯, 닥터지 그린 딥 포어 클렌징 밤, 닥터지 블랙 스네일 레티놀 앰플 등 국내외 인기 제품을 탄생시켰다.
고운세상코스메틱만의 독자적인 성분 개발 연구도 지속하고 있다. 올 한 해 개발한 독자 성분은 8종으로, 홍콩 인기 제품인 ‘닥터지 하이드라’ 라인의 신제품 닥터지 하이드라 레티놀 아이크림과 힘없는 모발을 볼륨 있게 관리할 수 있는 ‘두피랩 코어펩타이드 볼륨 샴푸’ 등에 적용되었다.이처럼 고운세상코스메틱의 우수한 R&D 역량을 인정받아 권위 있는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총 5건의 연구 성과를 포스터 발표하는 성과도 기록했다. 고운세상코스메틱 R&D 본부는 지난 10월 브라질에서 개최된 ‘2024 세계화장품학회’에서 세라마이드 연구를 선도하는 ㈜엘씨에스바이오텍과 협력 개발한 '파인 트리마이드(PINE-TRIMIDE)' 성분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이 포스터 발표를 통해 공개한 ‘파인 트리마이드’는 청정 지리산 소나무잎에서 추출한 식물성오일에 친환경 공정을 적용해 만든 세라마이드다. R&D 본부는 파인 트리마이드 성분 연구 개발 과정과 더불어 피부 장벽 개선 및 보습 효과, 영유아와 민감성 피부에도 자극을 주지 않는 성분임을 입증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올해 5월 진행된 대한화장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바쿠치올 함유 제형의 안정성 연구 △피부 장벽 강화를 위한 독자 원료 개발 등 2건의 연구 개발 성과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 고운세상코스메틱 R&D 본부는 레티놀 대체제로 불리는 바쿠치올 성분에 대한 소비자 및 업계의 관심이 높은 점에 주목해 바쿠치올 함유 제형 안정성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왔다.11월 개최된 추계학술대회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한 ‘두피랩 쿨 솔트 샴푸’의 문제성 두피 개선 효과 △자외선 차단제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면서 가벼운 사용감을 가지는 자외선 차단제 제형기술 연구 성과를 공유하며 새로운 화장품 연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전사 구성원의 피부 과학 기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R&D 본부는 상품기획팀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연구 개발한 성분 및 제형, 성분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전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R&D 데이도 진행하고 있다. R&D 데이는 고운세상코스메틱 R&D 본부 연구원들이 피부 과학 기반 전문 지식을 활용해 연구 개발한 신규 제형, 독자성분, 연구 성과 등을 전사 구성원에게 소개하는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2022년부터 3년째 진행되고 있는 R&D 데이는 모든 구성원을 피부 건강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한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대표적인 성장 나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달 초 진행된 고운세상코스메틱 ‘2024 R&D 데이’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웰니스(Wellness)’를 주제로 진행됐다. R&D 본부는 피부 관리를 넘어 향, 바디 케어 등 몸과 마음의 건강 관리를 위한 성분과 제형 개발 성과를 공개했다. 올 한 해 고운세상코스메틱 제품 효능 평가를 위한 임상 설계, 유효 성분의 작용 기전 연구 등에 대한 성과도 함께 소개했다. 이 외에도 상품기획, 마케팅, 품질관리 등 유관 부서의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고자 R&D 본부에서 독자 개발한 성분 및 제형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운세상코스메틱 R&D 박준우 본부장은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지난 25년 동안 소비자들의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선보이겠다는 사명 아래 R&D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해왔으며, 그 결과로 2024년에도 독자 원료 개발, 특허 출원을 넘어 지난해보다 많은 학회 포스터 발표 등의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피부과학에 기반하여 전 세계 소비자들의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선보이겠다는 진정성을 잊지 않고, 피부 건강에 대한 공부와 연구 개발을 지속하며 고운세상코스메틱만의 진정성 있는 R&D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우리는 피부과학으로 고운세상을 만든다’는 미션 아래 20년 이상의 피부과학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피부 고민별 맞춤 솔루션을 제시하는 글로벌 뷰티 기업이다. 2003년 설립된 R&D 본부는 상품 개발 단계부터 피부 건강을 고려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뿐만 아니라 효능 평가를 위한 임상 설계, 유효 성분의 작용 기전 연구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또한 엄선된 성분과 제형 개발로 피부고민을 가진 사람에게도 안전성 높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뉴스제공=아프리카TV, 기업이 작성하여 배포한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