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보긴 아까워] 러시아 피아니즘의 거장 플레트네프가 선보이는 쇼팽의 선율

지난달 15일 이탈리아 페트루쩰리 극장서 독주회
쇼팽 녹턴, 환상곡 등 대표 레퍼토리 연주
베토벤은 불멸의 작곡가로, 쇼팽은 위대한 피아니스트로 칭송받는다. 세상을 떠난 거장들을 지금 여기의 사람들과 이어주는 건 단 하나, 그들이 남긴 악보다. 이를 읽어내고 해석하는 건 피아니스트들에겐 평생 숙제로 남는다. 작곡가의 의도를 살려야 해서다.

반기를 든 연주자도 있다.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프란츠 리스트(1811~1886)는 악보에 적힌 지시문을 무시하고 자기 방식대로 연주했다. 작곡가 권위에 반한 것이다. 개성을 좇은 리스트는 비르투오소(거장)로 성장했다.
피아니스트 미하일 플레트네프(64·사진)도 같은 과다. 그는 2000년에 진행된 인터뷰에서 리스트를 사례로 들며 "모든 게 틀렸던 셈이다"라고 언급한다. 무조건 작곡가 의도를 따르려던 것이 꼭 맞는 얘기는 아니라는 설명이다. 플레트네프도 피아노 앞에선 자신만의 색채를 선보였다. 허명현 음악평론가는 "플레트네프는 청년시절 건반을 누를 때 날카로우면서도 비르투오소(거장)의 면모를 보여줬다. 그의 주법은 새로운 예술로 승화됐다"고 평가했다.

최근 그가 해석한 쇼팽의 레퍼토리를 감상할 수 있는 무대가 열렸다. 지난달 15일 이탈리아 페트루짤리 공연장에서 열린 독주회다. 플레트네프는 공연에서 프레드릭 쇼팽의 '폴로네이즈 1번 올림 C단조'를 시작으로 '환상곡 f단조', '뱃노래', '녹턴' 등을 들려줬다.
플레트네프는 러시아 피아니즘 정수를 물려받은 연주자로 유명하다. 1977년 전 소련 피아노 콩쿠르에서 1위에 오르더니 다음해 차이콥스키 콩쿠르 우승 트로피를 거머줬다. 그의 연주에 전 세계인이 감화됐다. 미국·영국 등 러시아의 적대국에서도 음악회를 열었다. 독주회에서도 신기에 가까운 연주를 선보였다. 건반을 짚는 손은 섬세했고 울림은 컸다. 명료하면서도 부드러운 음색이 약 80분동안 이어졌다. 허 평론가는 "플레트네프는 폴로네이즈를 칠 때 성부를 엇갈려서 연주한다"며 "덕분에 피아노의 중저음을 강조하지 않아도 울림은 크고 짙었다"고 말했다.

감상법은 간단하다. 페트루짤리 재단(Fondazine Petruzzelli) 유튜브 채널에 접속하거나, 검색창에 'Recital pianistico Michail Pletnev를 치면 감상할 수 있다. 플레트네프는 올해 12월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내한 공연을 열 계획이다. 공연에 앞서 그의 진가를 엿볼 수 있는 무대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