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 강윤호 교수, 한국지방정부학회 제23대 회장 취임

한국해양대학교는 강윤호 해양행정학과 교수(사진)가 지난달 19일 개최된 ‘2020년 한국지방정부학회 동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한국지방정부학회 제23대 회장으로 취임했다고 9일 밝혔다. 임기는 내년 2월 말까지다.

한국지방정부학회는 1989년 창립돼 현재 1,2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전국단위학회다. 지방자치·지방분권·지역균형발전·지방정부역량강화 등에 관련된 주제로 정기학술대회(연 4회)를 개최하고 학술지(연 4회)를 발간하고 있다.강 교수는 “1991년 지방자치제가 부활된 지 30년이 지나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은 어느 정도 점진적인 성과를 내고 있지만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격차를 중심으로 한 지역 간 발전 격차는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연구와 정책방안 제시에 초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지방정부학회의 장점인 행정학·경제학·법학 등 타 학문분야 간의 융·복합적 연구를 강화하고, 이론과 현장의 접목·해양항만자치 등 분야별 연구 강화를 통해 현실 적합성 있는 정책 및 제도적 대안 제시에 집중할 계획이다.

한국지방정부학회가 발간하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지방정부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이 평가한 2019년 KCI 영향력 지수(2년치)에서 행정학 분야 1위를 차지하는 등 매년 해당분야에서 최상위권의 연구 영향력을 내고 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