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우와 플라멩코로 유명한 정열의 나라 스페인의 글로벌비즈니스매너
입력
수정



비즈니스에서는 낮잠 자는 시간을 의미하는 ‘시에스타(Siesta)’를 적용시키지 않는 곳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오후 1시~4시인 시에스타 시간을 고려해 은행업무나 식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음을 염두해 두자.
스페인에서는 약속시간에 늦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통념과는 달리, 비즈니스에서는 약속시간 엄수가 이루어짐을 명심하자. 다만, 약속시간이나 업무회신을 받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우리보다 꽤 길 수 있으니 조바심내기 보다는 미리 서둘러서 보내는 것이 현명하다.
비즈니스에서는 악수가 일반적이되, 상대가 여성이라면 악수는 여성이 먼저 청하는 것이 매너다. 친분이 있는 스페인인이라면 도스 베소스(dos besos)인사가 일반적이니 놀라지 말자. ‘dos besos’에서 dos는 ’둘‘의 의미고, beso는 ’입맞춤‘을 의미한다. 즉, 왼쪽 오른쪽 볼을 번갈아 대면서 가볍게 입맞춤을 하는 인사다. 하지만, 실제로 입맞춤을 하기 보다는 가볍게 소리를 내되, 반가운 느낌으로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스페인에서 비즈니스의 첫만남에서는 정장착용을 하고, 이후 친밀도와 장소에 따라서 캐쥬얼한 복장을 유연하게 응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6.현대리가 한 ‘Senor(세뇨르)’는 결혼한 남성이라는 의미로 영어의 ‘Sir’이다. 중남미에서는 결혼한 여성은 ‘Senora(세뇨라)’, 결혼하지 않은 여성은 ‘Senorita(세뇨리따)’로 칭하는데 스페인에서는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개인의 사생활을 중시하는 스페인에서는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나이, 결혼유무, 자녀유무, 정치성향 등에 대해 묻는 것은 결례다. 그렇기 때문에 초면에 아이가 몇이냐고 질문한 현대리에게 호감을 못느끼는 것은 당연지사다.8.스페인에서 비즈니스를 할 때 선물을 주고 받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비싼 선물은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다. 정성이 담긴 카드나 부담스럽지 않은 한국의 기념품 또는 20유로 미만의 꽃이나 와인 등 가벼운 선물은 괜찮다.
앞서 말한 마냐나(Manana)의 의미에 대한 해석이 우리와 다른 것처럼 바디랭귀지도 다르다. 우리는 머리에 뿔났다라는 의미로 하는 주먹 쥔 채로 엄지와 검지 올리는 제스츄어가 스페인에서는 상대방의 부인을 성적으로 모욕하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이처럼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부하는 습관이 먼저 이루어져야한다. 그러다보면 처음에는 그 문화를 이해하게 되고, 나중에는 상대의 마음을 얻어 성공비즈니스에 날개를 달 수 있다.
‘처음에는 거미줄 같다가 나중에는 쇠줄처럼 된다’는 스페인의 속담처럼.-2015년 6월 현대건설 사보 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