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쪽에 앉아야 할까?
입력
수정
<퀴즈> 만약 당신이 누군가를 설득이나 부탁을 해야 되는 경우 상대의 어느 쪽을 바라보고 대화를 해야 할까? ① 상대방의 왼쪽, ② 정면, ③ 상대방의 오른쪽, ④ 아무 방향이든 상관없다 정답은 몇 번일까? 대부분이 ② 번 ‘정면’을 정답으로 뽑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답은 ③이다. 상대의 오른쪽 귀를 통해 말소리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일이 성사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이탈리아 치에티의 가브리엘 다눈지오대학교의 루카 토마시 박사와 다니엘레 마졸리는 어느 귀가 선호되는지 시끄러운 나이트클럽에서 연구를 진행했다. 클럽을 찾은 손님들이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관찰하기만 했는데, 대화의 4분의 3이 듣는 사람의 오른편에서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관찰에만 그치지 않고 직접 실험을 해보았다. 실험에 참가한 손님들에게 담배를 빌리는 실험을 해보았다. 그 결과 왼쪽 보다는 오른쪽 귀에 대고 부탁했을 때 담배를 얻어낸 경우가 현저히 많았다. 따라서 두명 이상이 식사를 하는 경우 핵심적인 영업 담당자가 의사 결정자의 오른쪽에 앉아야 한다. 영업을 하는 경우에도 고객의 오른쪽을 공략해야 한다. 상대를 오른쪽으로 부탁을 하는 경우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손해 볼거 없지 않는가. 오늘부터 상대의 오른쪽에 앉아 협상과 설득을 해보라.
by. 정인호 경영학 박사 / VC경영연구소 대표(ijeong13@naver.com)
by. 정인호 경영학 박사 / VC경영연구소 대표(ijeong1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