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있는 아침] 케이옥션서 깜짝 고가 낙찰…우향 박래현 '부엉이'

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남편 수발하랴, 네 자녀 건사하랴, 늘 시간이 부족했다. 그러나 고단한 일상도 미술에 대한 열정을 누를 수 없었다. 우향 박래현(1920~1976)은 집안일을 마친 밤에야 잠을 쫓아가며 작업에 몰두했다. 늘 깨어 있었고 고단했고 예민할 수밖에 없었던 그를 남편인 운보 김기창(1913~2001)은 ‘부엉이’라고 불렀다.

우향도 이런 애칭이 썩 마음에 들었던 모양이다. 그는 부엉이를 자주 그렸다. 한지에 수묵담채로 전통적인 동양화 기법을 사용했지만 부엉이와 배경은 매우 현대적인 감각으로 풀어냈다.우향의 ‘부엉이’가 지난 17일 열린 케이옥션의 메이저 경매에서 깜짝 이변을 일으켰다. 부엉이 두 마리가 나란히 서 있는 모습을 담은 가로 45.5㎝, 세로 78㎝ 작품이다. 낮은 추정가가 500만원으로 매겨져 프리뷰 기간엔 별 관심을 얻지 못했다. 막상 경매 당일 뚜껑을 열자 반전이 일어났다. 시작부터 치열한 경합이 이어졌고 시작가의 7배에 가까운 3400만원에 낙찰됐다. 우향이 운보의 아내, 부부전의 파트너가 아니라 한국 근대미술을 연 대표 화가로 자리잡았음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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