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컨설턴트가 들려주는 이야기] 지속가능한 사회 : 윤리경영과 가치 소비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삶,
기업의 윤리경영과 현명한 가치 소비의 기준에 대하여.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가 미래의 자신에게, 그리고 다음 세대를 위해 조금 더 올바른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의 균형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는 일.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기업의 윤리경영과 소비자들의 가치소비 기준이 변화하고 있다.지속 가능한 사회 (Sustainable Society)
지속 가능한 사회에 대한 정의는 1987년 유엔의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 위원회’가 발표한 보고서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 (Sustainable Development) 에 대해 처음 언급된 이후 그 의미와 방향성에 대해 다양한 연구와 고민이 지속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사회란, 현재의 우리가 모두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함께 지켜야 하는 윤리적이고 건강한 삶의 기준과 방식을 정하고, 나아가 다음 세대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사회이다.

오늘 내가 지불하고 소비하는 제품이 단순한 유행이나 가격 등의 기준에서 선택된 것이 아닌, 소비자 스스로 ‘좋은 상품’에 대한 기준을 확립하여 올바른 가치 소비를 실천하고, 기업 또한 단순히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회적, 환경적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는 일.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모두가 함께 변화하고 있다.가치 소비와 윤리적 소비
가치 소비의 일반적 기준은 구매자 개개인의 주관적 가치를 개인, 관계, 브랜드, 공공, 실용 가치 등으로 세분화 하여 구분하고, 스스로가 추구하는 가치기준에 부합하는 상품을 소비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윤리적 소비는 이중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자신의 소비 행위가 사회나 환경에 가져오는 결과를 먼저 고려하여 윤리적으로 올바른 생산공정과 노동환경 속에서 만들어진 제품을 구별하는 것이다.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올바른 소비의 핵심은 먼저 공정한 비지니스 방식을 추구하는 브랜드를 잘 알아보는 안목과 지식을 겸비하고, 정당한 가치를 주고 제품을 구매하여 내가 가진 구매력을 통하여 선순환 경제활동에 참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함께 기여를 하는 것이다.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친환경적 소비를 위한 녹색소비와 로컬소비를 통해 지역경제와 저탄소 배출에 기여할수 있으며, 비윤리적으로 생산되는 제품을 가급적 지양하고 공정무역 제품 선호를 통해 윤리적 기업의 활성화를 도울 수 있다. 사회문제나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관심이 있다면 기부나 나눔을 통해서도 윤리적 소비 실천이 가능하다.

기업의 윤리경영
ESG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소비인식 변화와 함께 기업의 경영 마인드도 변화하고 있다. 재무적 성과에 초점을 맞춘 기존의 전통적인 경영 방식에서 점차 장기적 관점에서의 지속가능성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사회적 책임과 이익을 함께 추구하는 ESG 와 CSR 윤리경영 방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공생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한 소비자들이 더 나은 자연환경과 근로환경을 함께 고민하고 개선하는 일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윤리경영이 실제적 장기 성장성을 위한 기업의 필수조건이 되어 가고 있다. 이는 순환경제의 의미 로도 이어 질 수 있는데 윤리적인 환경의 기업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소비하는 올바른 경제활동을 통해 기획부터 생산, 소비, 재생, 재활용의 단계까지 모두의 더 나은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Sharing Economy가 실현되는 것이다.

임팩트 비니지스
기존 기업이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의 윤리적 경영을 추구하는 노력이 있다면 애초부터 사회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사업 아이템만을 고려, 기업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는 ‘임팩트 비지니스’ 또한 급성장 하고 있다.

하버드 대학의 마이클 포터 교수에 의해 처음 정의된 용어로, 기업의 목적이 단순히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는 것에서 벗어나 사회가 고민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함께 공유하고 풀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는 일에 또 하나의 가치를 두는 기업, 단순히 영리와 비영리의 구분을 떠나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 제시를 목표로 하는 것을 임팩트 비지니스 라고 볼수 있다.

지속가능한 삶: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때,
문명이 발달해 오는 동안 지속되온 다양한 사회 문제와 경제구조의 변화, 더불어 최근들어 심각해진 환경문제까지,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문제점들을 안고 사는 현재의 우리가 선택한 가치소비 의식구조의 변화와 윤리적 경영 방식의 도입은 미래의 확실성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자칫 거창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작은 시작과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 때론 불필요함이나 더 많은 비용을 감수해야 하는 복잡하고 번거로운 투자나 소비가 아닐까 하는 고민이 들 수 도 있겠지만,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개개인과 기업의 노력은 처음부터 완벽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조금 더 유연한 자세로 하나씩, 작은 것부터 실천하여 성취감을 느끼는 것으로 이미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우리의 올바른 소비 의식은 준비가 되었다고 본다.많은 것들이 불확실 하지만, 여전히 우리의 미래는 수많은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다. 나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자만은 도움이 되지 못하는 영역이다.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가는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한 만큼, 느리더라도 꾸준하고 천천히 함께 지키고 키워가야 하는,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노력은 이제 우리 모두의 숙제이다.

제시카정 한경닷컴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