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뽑은 '넘버원' 브랜드…"품질에 놀라운 체험을 더하다"
입력
수정
지면C1
2021 고객감동브랜드지수 1위
올해는 지방자치단체의 특산물과 도시브랜드를 비롯해 금융사, 가전업체, 건강식품 등의 브랜드가 두루 선정됐다.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는 물론 최근 두각을 나타내 높은 평가점수를 받은 브랜드들이 수상했다.
K-CSBI는 특허청의 상표등록을 거쳐 독점 배타적인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원인, 상황, 기쁨, 온정 등 네 가지 ‘감동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정밀하고 객관적인 지표로 평가받고 있다. 감동 키워드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만족하도록 만들고, 감동과 놀라움으로 이르게 하는 것이 핵심 가치라 할 수 있다.
오랫동안 고객만족경영은 기업에 최우선적인 과제였다. 기업이 고객만족지수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높아진 게 사실이다. 하지만 대체로 모든 소비자에게 보편적이고 균일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만족도 관리의 비용 대비 가치는 감소 추세를 보였다.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브랜드 간 차별점을 구별하기 어려워지게 됐다. 자연스럽게 브랜드관리의 새로운 방향이 요구됐고 이에 부응해 등장한 개념이 체험마케팅과 고객감동이다.
소비자는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주도적인 입장에서 최적의 소비체험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브랜드 관리자들도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철저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기업이 아니라 소비자가 가지게 된 것이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바를 한층 더 잘 파악하고 고객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상품과 브랜드의 개발에 한층 앞서나갈 수 있을 것이다.
김동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