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코로나19 백신접종 불안심리 완화 '시민에 관련 정보공개'

경기 수원시가 '빅데이터분석 메뉴'를 통해 시민들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등을 실시간 공개하는 현황 데이터.수원시 제공

경기 수원시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등 예방접종과 관련된 지역 내 데이터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한다. 이는 코로나19 백신접종에 따른 불안심리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다.


3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수원시빅데이터포털의 빅데이터분석 메뉴를 통해 코로나19 예방접종 현황 서비스를 공개해 시민 누구나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해당 데이터 분석 결과는 전일 기준 시에서 진행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현황과 추이를 분석한 자료다.내용은 ▲백신 접종현황 일일보고 ▲백신 접종 일일보고 상세 ▲수원시 백신 접종 현황 ▲수원시 고위험시설 ▲수원시 고위험시설 상세 등 5개 페이지로 구성됐다.

먼저 시는 ‘백신 접종 일일보고’는 매일 이뤄지는 백신 접종 관련 정보를 공개한다. 3일 조회하면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총 5만5522명이 1차 접종을, 4608명이 2차 접종까지 마쳤다고 확인된다.

시 전체 인구 118만5984명 중 4.68%가 1차 접종을 하고, 0.39%가 2차 접종까지 했다는 비율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조회 일자의 예방접종 대상자 수와 백신의 종류별 입고량과 사용량, 잔여량, 이상반응 발생 현황과 65세 미만 및 75세 이상 접종 실적도 알 수 있다.아울러 ‘백신 접종 일일보고 상세’ 페이지에서는 접종자들을 대상별로 분석한 내용도 공개된다. 요양시설 종사자, 고위험의료기관, 사회필수인력(경찰·소방) 등 65세 미만 대상자별 세부 접종 실적과 7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접종 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수원시 백신 접종 현황은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한다"며 "코로나 확진자 발생 누계 건수와 예방접종 진행 현황을 막대그래프, 원그래프 등 다양한 형식으로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장안구, 권선구, 팔달구, 영통구 등 4개 구별 고위험시설 종사자 등의 예방접종 동의 현황과 접종 진행 현황이 표기된다고 설명했다.한편 지난 1일 기준 현재 수원시 고위험시설의 1차 접종률은 95.18%에 달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한 데이터가 투명하게 공개되는 만큼 시민들이 관련 정보를 확인해 우리 지역의 접종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안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