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 챙기고 보험료도 아끼고…신체 나이, 실제보다 적다면 할인

삼성생명 보험톡톡
나이보다 어려 보인다는 말은 왠지 칭찬처럼 들린다. 그런데 동안(童顔)보다 더 중요한 것이 내 몸의 진짜 나이, 즉 신체 나이(biological age)다. 신체 나이는 건강검진 결과를 분석해 생리학적인 노화 정도를 측정한 것으로, 출생을 기준으로 한 주민등록상 나이보다 적을 수도, 많을 수도 있다.

신체 나이는 건강 나이로도 불린다. 건강 나이란 건강과 관련된 생활 습관, 가족력, 환경 요인 등을 기초로 개인의 건강 위험 요인을 평가한 나이를 말한다. 건강 나이를 정확하게 알아보려면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게 가장 확실하지만 보험사가 제공하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서도 현재 내 나이를 대략 가늠해 볼 수 있다. 건강 나이는 건강을 지키려는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 금연 등이 건강 나이를 젊게 해주는 대표적인 습관이다.
최근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험사들도 고객의 건강 나이가 신체 나이보다 어릴 경우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의 체질량지수(BMI), 혈압, 혈당 등을 판정 기준으로 삼아 보험료를 적게는 3%부터 많게는 10%까지 할인해준다. 내 몸의 건강도 유지하면서 보험료 할인 혜택까지 챙길 수 있으니 지금이라도 건강한 습관을 실천해보면 어떨까.

박지숭 < 삼성생명 인생금융연구소 연구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