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대기업이 AI 도입하는 진짜 이유

"경쟁 기업에 뒤처지는게 두려워" 가장 높아
"기존 비즈니스론 감당 못해", "혁신에 뛰어들고 싶어"순
기업 리더들이 AI를 도입하는 진짜 이유는 경쟁에서 뒤처지길 두려워하기 때문이라는 설문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계 대기업들이 AI와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에 투자하는 이유는 경쟁 기업에 뒤처지는 걸 두려워하기 때문이라는 설문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조사기업 시큐씨(Seeqc)가 글로벌 대기업 임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기술 투자 이유로 응답자의 37%가 경쟁자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고 있어 그들에 뒤처지는 게 두렵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응답자의 28%는 그들이 기존 비즈니스 시스템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문제가 확인됐기 때문이라고 응답했고, 20%는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의 최첨단을 달리고 싶어서라고 했습니다. 장기 비즈니스 관점에서 이 같은 첨단 기술을 접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는 답을 한 임원들은 15%에 불과했습니다.
AI를 조사하고 도입하려 할 때 가장 많이 찾는 파트너가 누구인지 묻는 설문에서는 응답자의 29%가 기존에 이미 알려진 기업을 택한다고 했으며 25%는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24%는 기업 내부의 자원을 이용한다고 했습니다. 대학과 연구기관, 정부 기구 등을 찾는 응답은 21%였습니다. 시큐씨는 기업들이 아직 AI 파트너로 찾는 기업들은 쏠림현상 없이 대학과 스타트업 전문 기업 등으로 골고루 분포된 게 특징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AI투자 5년 내 성과 기대 58%

한편, 응답자의 82%는 첨단 기술을 투자하고 조정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과 근심을 갖고 있다고 답했으며 74%는 잘못된 투자를 해서 자원을 낭비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71%는 그들의 비즈니스나 일자리를 쓸모 없게 만들 것을 걱정하는 목소리를 냈습니다. 투자로부터 ROI(투자수익)를 언제쯤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전체 46%가 3~5년 내로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33%는 5~10년 사이에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1~2년 이내에 결과를 기대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12%였으며 10년 이상은 10%였습니다. 심층기술 솔루션으로 다음 단계에 옮겨갈 때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52%는 적절한 기술 전문가와 함께 올바른 내부 팀을 만드는 것이라고 했으며 45%는 올바른 제조와 적절한 제조 시설을 갖추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 및 기존 첨단업체들과 함께 작업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오춘호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