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지능시스템을 적용해 볼 만한 유망 비즈니스 네 가지
입력
수정
GIS 기반 시공간 유동성 파악해 비즈니스에 연결AI가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내용으로 위치 지능시스템(LI· Location Intelligence)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GIS(지리정보체계) 기반으로 시공간의 좌표를 익혀 비즈니스와 연결하는 작업입니다. 부동산이나 건설 등 각종 비즈니스의 동향과 사람들의 유동성, 각종 이벤트 등이 모두 LI와 관련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배달 앱은 물론 약국 마스크 검색, 백신 접종 등 코로나 시대에 접하는 많은 사안들을 위치 지능시스템이 해결하고 있습니다. 위치 지능으로 전개될 비즈니스는 무궁무진합니다. 포브스가 뽑은 네 가지 유망 LI 관련 비즈니스들을 살펴봅니다.
유통·소매·부동산 등에 필수, 마케팅 거점 확보에도 쓰여
①더욱 정교한 추천 비즈니스 =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앞으로 AI를 활용하는 비즈니스는 식품 생산과 물류, 헬스 케어라고 했습니다. 그는 이런 분야에서 습관과 선호도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예측해 아이템을 추천하는 추천 알고리즘이 가장 중요한 AI라고 했습니다. AI가 추천 시스템에 위치 기반을 학습한다면 앞으로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상품을 시간과 장소까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② 소비 트렌드 포착 = AI에 LI를 활용하면 소비 트렌드를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은 LI가 내장된 AI를 이용해 기존 지점들의 수익을 분석하고 잠재적인 새 지점을 물색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패널 기업도 날씨 데이터와 LI 시스템, 이미징 기술을 결합해 옥상 태양광 설치 최적의 후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간 스캔으로 미래 상권 파악도…신규 사업 진출에 필수 아이템
③ 온라인과 오프라인 결합 = 성장 기업들이 수요 급증을 예측하고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곳을 예측하는 데도 위치 지능이 쓰일 수 있습니다. 위치 지능은 인구 통계 데이터와 결합해 잠재고객이 누구인지, 이들이 어떤 위치에서 움직이는 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인터넷 판매를 유도할 수 있는 장소 식별이 위치 지능에 의해 파악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는 소매 업체는 이런 LI 모델로 신규 사업을 시작할 적절한 장소를 찾는 데 결정적인 정보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④이미지 수집 = 이미지와 위치 정보를 결합하면 또 다른 생태계가 열립니다. 특히 경쟁 기업 정보가 필요한 경우 경쟁기업의 주차장을 스캔하더라도 어떤 종류의 차가 주차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어있는 공지를 이미지로 스캔하면 주택건설과 리테일 매장이 들어서는 지역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한 새로운 판로확보가 가능합니다. 에너지 기업의 경우 경쟁사가 유정을 건설하는 것을 위성사진을 통해 판독할 수 있습니다.
위치 지능은 인간이 볼 수 없는 데이터 세트에서 마케팅의 주요 패턴을 찾을 수 있는 게 핵심 역량입니다. 전문가들은 LI가 앞으로 기업 경영자들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도구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오춘호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