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 위생 의식 높인 싱가포르 환경청의 틱톡 챌린지

한경 CMO Insight 「틱톡 마케팅」

■ 배경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공중 위생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해 10월 싱가포르 환경청은 올바른 화장실 사용법을 알려줌으로써 공중 화장실의 위생과 청결 관리를 장려하는 공중 화장실 청결(Public Toilet Cleanliness) 캠페인을 틱톡을 통해 진행했다.

■ 방법

싱가포르 환경청은 댄스 챌린지를 활용해 뮤지컬 형태의 참여형 캠페인인 #LooJamChallenge 챌린지를 진행했다.

화장실 위생 관리에 관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싱가포르의 유명 배우이자 가수인 Siti Khalijah와 협업해 그녀가 사람들에게 용변을 본 후 물을 내리고, 자리를 깨끗이 치우며,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리라고 강조하는 챌린지 영상을 공개했다.챌린지는 따라하기 쉬운 4가지의 단순한 춤으로 구성됐다. 많은 이들이 챌린지 춤을 따라하는 한편 개개인의 개성을 입혀 촬영한 영상들을 공유하며 해당 챌린지는 큰 인기를 끌었다.

동시에 싱가포르 환경청은 틱톡 앱을 실행하면 첫 화면에 뜨는 탑뷰(Topview) 광고를 통해 챌린지를 더 많이 노출하는 한편, 검색 페이지 상단에 #LooJamChallenge 배너를 등록하고 인기 해시태그 리스트에도 띄워 많은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했다.

■ 결과

10월16일부터 21일까지 6일간 진행된 캠페인 동안 #LooJamChallenge 해시태그 영상들의 총 조회수는 450만 회를, 임프레션은 900만 회를 돌파했다.

뿐만 아니라, 인당 평균 광고 시청 시간은 12.6초를 달성하고 해시태그에 사용된 공식 음원 사용율도 목표치를 상회하는 5.01%를 달성하는 등 큰 성과를 얻었다.

임 진 팅(Lim Jin Ting) 싱가포르 환경청 대중 참여 파트 3P 네트워크 부장은 “틱톡과의 협업을 통해 젊은 세대의 다이나믹하고 창의적인 캠페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며 “첫 협업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내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