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별' 박세은 "프랑스 발레계서 큰 에투알 되는 게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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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전 에투알용 꽃다발 받은 일화도 소개…"안 춘 춤 다 해보고파" "이력서상으로 갈 곳까지 갔다고 생각해요.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일, 춤을 추는 것에 집중하고 싶어요.
프랑스 발레계 에투알 사이에서도 큰 에투알이 되는 게 목표예요.
"
세계 최정상 발레단인 프랑스 파리오페라발레(BOP)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최고 수석무용수 '에투알'(Etoile·별이라는 뜻)로 승급한 박세은(32)의 향후 목표는 단순했다. 그의 머릿속엔 오로지 춤뿐이었다.
박세은은 지난달 10일 에투알로 지명된 이후 바쁜 한 달을 보냈다.
개인 탈의실이 생겼고, 전담 도우미가 배정됐으며, 발레단에서 새로 프로필을 촬영했다. 연예인은 아무나 못 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살면서 가장 많은 축하도 받았다.
시즌 종료 후 휴가차 최근 입국한 박세은은 19일 서울 강남구 마리아칼라스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아직 조금 신나 있는 상태인데 9월 '데필레'에서 왕관을 쓰고 행진할 때 실감이 날 것 같다"며 웃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상황에서 지난 15일 한국에 들어온 그는 2주 자가격리를 면제받았다. 현재 서울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이지만, 서울시로부터 확인을 받고 대면 간담회를 진행했다. 파리오페라발레는 새 시즌 시작 전 갈라 공연을 여는 게 전통이다.
프랑스어로 '행진'을 뜻하는 '데필레'에선 아카데미 학생부터 에투알까지 200여 명이 무대로 걸어들어온다.
올해는 9월 24일(현지시간) 이 무대가 열린다.
그는 "(베네수엘라 출신 지휘자) 구스타보 두다멜이 음악감독으로 와 지휘해 특별한 데필레가 될 것 같다"며 "갈라 공연에서는 '에튀드' 주역을 맡았는데 새 에투알을 소개하는 자리라고 한다"고 말했다.
박세은은 "그동안 준비해왔던 줄리엣의 이야기를 잘 전달했으면 좋겠다는 신념 하나로 공연에 임했다"며 한 달 전 에투알로 지명된 파리 바스티유 오페라에서의 '로미오와 줄리엣' 개막 공연을 회상했다.
그는 공연 전 오렐리 뒤퐁 예술감독으로부터 꽃다발을 받았다고 고백했다.
에투알에게만 주는, 프리미에르 당쇠즈(Premiere danseuse·제1 무용수) 시절 '백조의 호수'와 '오네긴'에서 주역을 할 때도 받지 못한 꽃다발이었다.
박세은은 "다른 사람들은 승급 이야기를 했다는데 전 한 사람과도 그런 이야기를 하면서 멘탈이 흔들리진 않았다"며 "이게 무슨 의미인지 생각은 한번 했는데 공연 끝날 때까지는 온전히 몰입해 공연했다"고 전했다. 물론 그가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과정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언어적 장벽에 힘들었고, 처음 러시아에서 프랑스 스타일 춤으로 방향을 틀어야 할 때 방황했으며, 자신의 춤을 추기까지 오래 기다려야 해 힘들어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간절함과 인내심을 바탕으로 10년간 무대 위에서 조금씩 바뀌고 성장하는 춤을 보여주려 했다.
정교한 프랑스 춤을 익히기 위해 발놀림 등 각종 동작을 계속 연습하고, 주변에 조언을 구했다.
그는 "이건 맞나, 이건 아닌 것 같은데 무엇을 하고 있나, 스스로 이런 질문을 굉장히 많이 던졌다"며 "춤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게 중요한데 답을 찾는 데 시간이 걸렸고 그걸 찾는 게 어려웠던 것 같다"고 떠올렸다.
그는 프리미에르 당쇠즈로 승급한 2016년 11월 이후부터 언젠가 에투알로 승급될 거란 확신을 하기 시작했다고 했다.
이어진 작품에 좋은 캐스팅으로 계속 오르면서 자신의 춤에 관해 의심하지 않고 마음껏 표현했다.
"춤을 안 춘 게 훨씬 많아서 가능하면 다 해보고 싶어요.
돈키호테, 라 바야데르, 마농 등이죠. 예술감독 면담 때 제 장단점을 말씀해주셨는데 예리하고 정확해 놀랐어요.
더 발전할 부분으로 계발하려고 노력하려고요. "
/연합뉴스
프랑스 발레계 에투알 사이에서도 큰 에투알이 되는 게 목표예요.
"
세계 최정상 발레단인 프랑스 파리오페라발레(BOP)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최고 수석무용수 '에투알'(Etoile·별이라는 뜻)로 승급한 박세은(32)의 향후 목표는 단순했다. 그의 머릿속엔 오로지 춤뿐이었다.
박세은은 지난달 10일 에투알로 지명된 이후 바쁜 한 달을 보냈다.
개인 탈의실이 생겼고, 전담 도우미가 배정됐으며, 발레단에서 새로 프로필을 촬영했다. 연예인은 아무나 못 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살면서 가장 많은 축하도 받았다.
시즌 종료 후 휴가차 최근 입국한 박세은은 19일 서울 강남구 마리아칼라스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아직 조금 신나 있는 상태인데 9월 '데필레'에서 왕관을 쓰고 행진할 때 실감이 날 것 같다"며 웃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상황에서 지난 15일 한국에 들어온 그는 2주 자가격리를 면제받았다. 현재 서울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이지만, 서울시로부터 확인을 받고 대면 간담회를 진행했다. 파리오페라발레는 새 시즌 시작 전 갈라 공연을 여는 게 전통이다.
프랑스어로 '행진'을 뜻하는 '데필레'에선 아카데미 학생부터 에투알까지 200여 명이 무대로 걸어들어온다.
올해는 9월 24일(현지시간) 이 무대가 열린다.
그는 "(베네수엘라 출신 지휘자) 구스타보 두다멜이 음악감독으로 와 지휘해 특별한 데필레가 될 것 같다"며 "갈라 공연에서는 '에튀드' 주역을 맡았는데 새 에투알을 소개하는 자리라고 한다"고 말했다.
박세은은 "그동안 준비해왔던 줄리엣의 이야기를 잘 전달했으면 좋겠다는 신념 하나로 공연에 임했다"며 한 달 전 에투알로 지명된 파리 바스티유 오페라에서의 '로미오와 줄리엣' 개막 공연을 회상했다.
그는 공연 전 오렐리 뒤퐁 예술감독으로부터 꽃다발을 받았다고 고백했다.
에투알에게만 주는, 프리미에르 당쇠즈(Premiere danseuse·제1 무용수) 시절 '백조의 호수'와 '오네긴'에서 주역을 할 때도 받지 못한 꽃다발이었다.
박세은은 "다른 사람들은 승급 이야기를 했다는데 전 한 사람과도 그런 이야기를 하면서 멘탈이 흔들리진 않았다"며 "이게 무슨 의미인지 생각은 한번 했는데 공연 끝날 때까지는 온전히 몰입해 공연했다"고 전했다. 물론 그가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과정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언어적 장벽에 힘들었고, 처음 러시아에서 프랑스 스타일 춤으로 방향을 틀어야 할 때 방황했으며, 자신의 춤을 추기까지 오래 기다려야 해 힘들어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간절함과 인내심을 바탕으로 10년간 무대 위에서 조금씩 바뀌고 성장하는 춤을 보여주려 했다.
정교한 프랑스 춤을 익히기 위해 발놀림 등 각종 동작을 계속 연습하고, 주변에 조언을 구했다.
그는 "이건 맞나, 이건 아닌 것 같은데 무엇을 하고 있나, 스스로 이런 질문을 굉장히 많이 던졌다"며 "춤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게 중요한데 답을 찾는 데 시간이 걸렸고 그걸 찾는 게 어려웠던 것 같다"고 떠올렸다.
그는 프리미에르 당쇠즈로 승급한 2016년 11월 이후부터 언젠가 에투알로 승급될 거란 확신을 하기 시작했다고 했다.
이어진 작품에 좋은 캐스팅으로 계속 오르면서 자신의 춤에 관해 의심하지 않고 마음껏 표현했다.
"춤을 안 춘 게 훨씬 많아서 가능하면 다 해보고 싶어요.
돈키호테, 라 바야데르, 마농 등이죠. 예술감독 면담 때 제 장단점을 말씀해주셨는데 예리하고 정확해 놀랐어요.
더 발전할 부분으로 계발하려고 노력하려고요. "
/연합뉴스